Dr.Penguin

반응형

화이자 접종 효과와 간격 (바로가기)

아스트라제네카 접종효과 (바로가기)

얀센 접종 효과와 부작용 (바로가기)

모더나 접종대상과 효과 (바로가기)

 

노바백스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돌기(스파이크) 단백질로 만든 백신이다. 지금까지 승인된 화이자, 모더나,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자이거나, 이 유전자를 다른 바이러스에 집어넣어 만들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노바백스 백신이 다른 백신보다 장점이 많다고 한다.

 

mRNA 계열의 화이자, 모더나 백신은 유전물질로 만들어 제조공정이 까다롭지만, 노바백스는 단백질 세포 배양으로 보다 쉽게 만들 수 있다. 또 mRNA 백신은 영하에서 냉동 보관하지만, 노바백스는 영상 2~8℃에서 냉장 보관이 가능하다. 

 

노바백스는 스파이크 유전자를 곤충에 감염되는 바이러스에 먼저 끼워 넣었다. 이 바이러스가 나방에게 감염되면 그 안에서 스파이크를 대량 합성한다. 노바백스 백신은 스파이크 단백질을 정제하고 식물에서 추출한 사포닌을 면역 증강제로 추가해 만든다. 

 

한국은 노바백스 4000만 회분에 대한 공급 계약을 맺었다. 더불어 SK바이오사이언스는 노바백스와 백신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우리나라에 공급되는 노바백스 백신은 모두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 공장에서 생산된다. 이르면 3분기에 접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해외에서의 승인은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 미국과 유럽의 선진국들은 충분한 양의 백신을 확보하고 있고, 접종률도 높기 때문에 노바백스의 승인을 서두르지 않을 것이다. 노바백스가 긴급사용승인이 아닌 정식 허가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점도 접종까지의 시간이 길어질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다. 

 

노바백스 접종효과

노바백스 백신은 임상시험에서 90% 예방 효과를 보였다. 미국과 멕시코에서 약 3만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3상 시험에서 90.4%의 예방 효능을 확인했다. 더불어 지금까지 발생한 변이 바이러스 8종에 대해서도 93.2%의 예방 효과를 나타냈다.

 

노바백스 임상시험의 참가자 중 56%가 백인이었고, 44%는 다인종으로 구성되었다. 노바백스는 3분기까지 매달 1억회를 생산하고, 4분기까지 1억 5천만 회로 늘릴 방침이다. 냉장보관이 가능해 아프리카 등 개발도상국의 코로나 감염예방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노바백스 코로나 백신의 접종횟수2회며, 접종간격21일이다. 영상에서 냉장 보관이 가능하고, 유효기간도 1~3년으로 길다. 국내를 비롯한 해외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혈전 때문에 30세 미만의 젋은층은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여기에 노바백스가 추가된다면 백신 수급 불균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숨통이 트이게 된다. 

 

 

백신에 사용하는 합성 항원 방식은 자궁경부암 등 이미 타 백신에서 활용되고 있어 검증도 어느정도 되었다. 또 백신 효과를 높이기 위한 면역증강제를 사용하는데, 노바백스는 독자적인 면역증강제 매트릭스-엠(Matrix-M)을 사용한다. 

 

코로나 백신 연령별 접종순서 (바로가기)

 

노바백스 부작용

노바백스 코로나 백신은 코로나 예방율은 90% 정도로 높지만, 남아공 변이에는 효능이 49.4%로 떨어진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남아공 변이 관련 효과가 10%인 점을 보면 아주 낮은 수치는 아니다. 앞으로 도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얼마나 감염 예방 효과를 보일지 임상시험이 필요하다.

 

또 메트릭스-엠은 처음으로 상용화된 면역증강제로 안전성에 대한 장기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현재까지의 데이터로 보면 안전하고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백신도 임상 연구 단계에서는 준수한 효과를 보였었다. 시험 대상자가 크게 늘면 예상치 못한 이상반응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4,4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임상시험에서 백신의 효능이 60%로 나타났다. 남아공에서 시험을 실시한 이유는 감염자 급중, 새로운 변종 출현, HIV와 같은 고위험군 존재 등이었다. 남아공에서 나타난 변종 바이러스는 사람 세포에 붙는데 필요한 단백질 부위에 돌연변이 3개와 다른 부위에 다수의 변이들이 있다. 

 

노바백스 백신의 부작용은 피로, 두통 등 비교적 경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까지 중증 부작용, 이상반응은 없었으나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연구가 필요하다. 현재 선진국들의 접종률이 일정 궤도에 올라 노바백스는 부스터 샷(3번째 접종)이나 개발도상국에 주로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사망한 사례│AZ│화이자│얀센

아스트라제네카 [사망 사례 1] 김해 소재 공군부대 30대 간부 A상사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후 사망했다. 아스트라제네카 2차 접종을 하고 7일 후 갑자기 정신을 잃고 쓰러져 뇌사 판정을

penguinworld9.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