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오스코텍은 신약개발 및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의 제조, 판매를 하고 있다. 글로벌 임상단계에 있는 연구개발 전문기업으로 아직 검증되지 않은 신규 기전의 타겟에 작용하는 저분자화합물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치밀한 과학적 검증으로 약물-타켓-질병 가설을 임상적으로 입증하는 first-in-class 신약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오스코텍의 신약개발사업은 관절염 치료제 등 자가면역 치료제, 항암제, 치주질환 치료제, 그리고 파킨슨 치료제로 나누어진다. 이들 질병의 발병은 급겹히 증가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시장규모 또한 고성장을 보이고 있다. 고령화 사회로의 전환은 이 질별들이 가속화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오스코텍은 신약 개발을 통해 부작용 배제, 간편한 투여, 저렴한 공급 가격으로서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오스코텍의 임상 파이프라인은 면역질환과 암질환에 대한 표적치료제로 구성되어 있다. SKI-O-703은 SYK 저해제로서 현재 류마티스관절염과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을 위한 글로벌 2상 임상을 진행 중이다. 오스코텍은 얀센에 대규모 기술수출로 잘 알려진 유한양행의 레이저티닙의 원개발사이기도 하다.

 

 

비소세포성 폐암 치료제인 레이저티닙은 3세대 EGFR 저해제로서 얀센과 유한양행에 의한 글로벌 임상 2상 및 3상을 진행하고 있다. SKI-G-801은 FLT3와 AXL을 타겟으로 하는 선택적 저해제다. 현재 급성골수성 백혈병 환자를 대상으로 글로벌 임상을 진행하고 있고, 외에도 각종 고형암에 대한 임상을 계획하고 있다. 

오스코텍 주가전망

오스코텍의 시가총액은 1조 2,921억원이며, 배당금은 지급하지 않고 있다. 오스코텍의 신약 후보물질 SKI-O-703의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 개발을 위한 글로벌 임상 2상 시험이 순항 중에 있다. SYK 키나제 단백질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SKI-O-703은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 1상에서 안전성과 면역억제 효능을 보였다.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임상2상 시험은 미국, 한국, 체코, 러시아, 세르비아 등에서 진행 중이다. 오스코텍에 따르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는 SKI-O-703 화합물은 다국적 제약사와 지속적인 기술이전 논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약물투여가 완료된 이후 보다 적극적인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인 SKI-O-70은 희귀질환인 면역혈소판감소증에서 기존 치료제와 달리 혈소판 파괴의 원인인 특이적 항체 생성 단계부터 차단하는 작용 기전과 치료 효능을 보이고 있다. 면역혈소판감소증 치료제의 세계시장 규모가 2025년 약 10달러(약 1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오스코텍이 개발한 비소세포폐암 치료제인 레이저티닙은 파트너 라인 유한양행에서 얀센으로 약 1.4조 원에 기술이전되었다. 레이저티닙은 타그리소 약품에 내성이 발생하는 c-MET 과발현 부작용을 억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타그리고보다 높게 평가받고 있다. 

 

 

레이저티닙은 비소세포폐암의 유일한 체료제인 타그리고보다 효능이 높고 가격도 저렴할 것으로 보인다. 파트너사인 유한양행은 최적의 투여용량으로 비소세포폐암 2차 치료제 임상 2상을 완료했으며, 국내 식약처에 조건부 허가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오스코텍은 AXL저해제인 SKI-G-801에 대해 우수한 단독 투여 항암효능 및 키트루다 면역항암제와의 병영투여 치료 효과를 입증했다. SKI-G-801 신약 후보 물질은 단백질 인산화 효소의 일종인 FLT3와 AXL을 이중으로 억제하는 저분자 화합물이다.

 

이미 FLT3를 타겟으로 하는 급성 골수성 백혈병 임상 시험을 진행 중이며, 높은 안전성과 내약성 그리고 최대 내성용량 도달 이전 완전 관해 등이 확인 중에 있다. 오스코텍의 AXL저해제는 폐암환자의 편평 세포암종을 이식한 Hu-CD34-NSG 인간화 마우스 모델에서 경구 단독 투여 시 키트루다 면역항암제 투여그룹보다 뛰어냔 항종양 효능이 확인되었다. 

 

2020/09/14 - [재테크] - 게임 관련주: 카카오게임즈 주가전망 및 배당금

2020/09/14 - [재테크] - 재택근무 관련주: 더존비즈온 주가전망 및 배당금

2020/09/15 - [재테크] - 유통·물류 관련주: CJ대한통운 주가전망 및 배당금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