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카카오게임즈는 PC 및 모바일 게임의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하고 있다.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과 외부에서 개발된 게임을 소싱하여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주로 하고 있으며, 프렌즈게임즈, 엑스엘게임즈, 애드페이지 등의 자회사에서 다양한 장르의 PC 및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2013년도에 설립되어, 2016년 다음게임과의 합병을 통해 PC게임과 모바일 게임을 아우르는 퍼블리셔로 출범하였다. 이후 카카오의 게임사업부문을 양수하여 카카오 기업집단 내 게임사업을 집중하여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다양한 게임 개발력을 확보하여 게임 개발, 퍼블리싱, 플랫폼 역량을 모두 보유한 종합 게임사로 운영되고 있다. 

 

PC게임의 경우 주로 국내와 북미, 유럽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PC게임으로는 검은사막, PLAYERUNKNOWN'S(배틀그라운드), 패스 오브 엑자일 등을 퍼블리싱하고 있다. 검은사막은 국내외에서 큰 성공을 거둔 펄어비스 개발작으로, 카카오게임즈는 북미와 유럽 지역 출시 시점에서 차별적인 현지화 전략을 적용하기 위해 부분 유료화가 아닌 패키지 판매방식을 도입해 큰 성공을 거두었다.

 

배틀그라운드는 PC방 점유율 1위였던 리그오브레전드를 제치고 국내 PC방 1위를 달성하였다. 더불어 기대를 모으고 있는 신작 엘리온을 통해 국내와 해외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엘리온은 개발사인 크래프톤이 5년 이상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PC MMORPG로서 화려한 그래픽과 극대화된 전투로 주목을 받고 있다.

 

 

모바일 게임의 경우 카카오톡 기반의 소셜 기능을 접목한 캐주얼 게임을 선보이고 있다. 프린세스 커넥트, 테라클래식, 오딘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퍼블리셔로서 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게임 개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특히 독점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카카오프렌즈 IP를 활용한 게임도 준비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 주가전망

카카오게임즈의 시가총액은 5조 7,905억 원이며, 배당금 정보는 아직 알 수 없다. 카카오게임즈는 세컨드다이브,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 패스파인더에이트 등 게임 개발사 3곳에 230억 원 규모의 전략적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 이번 투자는 우수한 개발력을 갖춘 국내 유망 게임 개발사에 대한 성장 잠재력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게임 개발력과 라인업에 대한 시장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진행됐다. 

 

카카오게임즈가 출시한 모바일 게임 가디언테일즈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또 신작 PC MMORPG 엘리온 역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엘리온의 경우 전략적 지분투자, 배틀그라운드 국내 서비스 등으로 긴밀한 관계를 이어온 크래프톤의 차기작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여기에 대한민국게임대상 사상 첫 모바일 게임 수상작인 블레이드의 개발자로 유명한 김재영 라이언하트스튜디오 대표의 차기작 오딘도 확보했다. 오딘은 북유럽 신화를 바탕으로 대규모 전쟁 콘텐츠와 자유도 높은 게임성을 구현한 게임이다. 

 

카카오게임즈는 자회사 카카오VX를 통해 기존의 스크린골프 및 토털골프 사업을 확장한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그리고 인공지능을 접목해 신사업 창출에 나서도 있다. 카카오VX는 스마트홈트, 프렌즈 VR 월드 등을 통해 언택트 시대에 맞춘 혁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동남아시아 게임 퍼블리싱 회사 글로하우를 인수했다. 글로하우를 동남아 진출 전진 기지로 삼아 현지를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글로하우는 태국 등 동남아 지역에서 모바일 게임 마케팅·운영·현지화 작업을 하고 있는 회사다. 카카오게임즈는 RPG 게임 가디언 테일즈를 출시하면서 글로하우와 협력한 바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국내 대표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카카오의 지배력을 바탕으로 게임을 배급하고 개발한다. 카카오라는 브랜드 인지도와 플랫폼 경쟁력이 강점으로 꼽힌다. 카카오톡 월 이용자는 4500만 명, 카카오 게임하기 월 이용자는 950만 명에 달한다.

 

이를 통해 게임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는게 장점이다. 누적된 유저들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개별 게임에 맞는 유저를 선택해 광고할 수 있다. 따로 가입하지 않아도 카카오톡 아이디를 통해 로그인할 수 있다는 점, 친구들을 빠르게 초대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카카오프렌즈라는 국내 1위 캐릭터의 지적재산권을 활용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의 경유 제휴 신용카드에 라이언을 새겼다. 이 카드는 출시 열흘만에 10만 장 발급을 돌파했다. 또 국내뿐 아니라 북미, 유럽 등에서 한국 게임을 성공시킨 퍼블리셔다. 세계에서 성과를 낼 수 있는 다양한 개발사와 협력하고 있어,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기업이다. 

'

2020/09/11 - [재테크] - 유통·편의점 관련주: 이마트(emart) 주가전망 및 배당금

2020/09/10 - [재테크] - 전기전자 부품 관련주: LG이노텍 주가전망 및 배당금

2020/09/09 - [재테크] - 자동차 관련주: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주가전망 및 배당금

2020/09/08 - [재테크] - 제약·바이오 관련주: 한미사이언스 주가전망 및 배당금

2020/09/07 - [재테크] - 제약·바이오 관련주: 유한양행 주가전망 및 배당금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