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동화기업은 목재사업과 자동차사업을 하고 있다. 국내에서 MDF, PB, MFB, 화학, 건장재 등의 사업을 하고 있고, 해외에서는 MDF 제조·판매하는 VRG DongWha MDF, 건장재 판매 및 유통을 담당하는 Dongwha Vietam과 호주에서 제재목, 데크재 등을 제조·판매하는 Dong Australia로 구성되어 있다. 2015년에는 한국일보사를 인수하여 미디어 사업까지 확장하였다. 

 

소재사업군(MDF, PB, MFB 등)은 동화기업이 MDF를 생산한 이래 고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MDF는 가구재료로서 탁월한 외관, 물성, 가공성을 지녔고 합판, 목재의 대체재로 가장 유력했다는 점 등, 우리나라 목재 수요 패턴의 변화 국면과 잘 맞아떨어져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였다. 동화기업은 아산 MDF 공장을 최신식 설비로 증설 투자하였고, 베트남 남부에 VRG Dongwha를 설립하여 수입산 제품과 경쟁하고 있다. 

 

화학사업군(TEGO필름, 페놀수지, 전해액 등)은 MDF, PB의 접착 수지 및 가공보드등에 사용하는 필름 제품을 자체 화학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다. 또 공업용 접착제등을 제조 판매하는 태양합성(주)를 인수하였고, 핀란드의 Dongwha Finland를 인수해서 화학사업부문을 확장하였다. 태양합성은 페놀수지, 요수수지, 멜라민수지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페놀수지 국내 생산량 3위 업체다. 

 

Dongwha Finland는 핀란드, 러시아를 중심으로 유럽시장 내 경쟁력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국내 테고필름 공장에서 생산한 제품이 국내 및 아시아는 물론 유럽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또 내부원가절감 및 원재료 구매 경쟁력 증대와 생산제품의 다양화 및 함침 기술의 시너지를 내고 있다. 

 

 

건장재 사업군(강화마루, 섬유판 강마루, 강마루, 디자인월 등)은 동화기업을 비롯한 국내 기업과 중국산 강화마루가 경쟁하고 있다. 강화마루 산업의 경쟁요소는 디자인, 시공 방법, 소비자 가격, 유통망 확보이며 소판 제조기술 및 표면가공 기술력 보유가 경쟁 요소이다. 

 

동화기업은 강마루 수요증가에 대응하여 섬유판 강마루(나투스진)을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고, 안정적으로 시장에 안착하였다. 또 PVC바닥재 시장에 진출하였고, 천장재, 도어 등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다. 동화기업은 유통판매와 특판 건설 기장을 접목한 영업망을 구축하여, 직판 및 관급공사, 건설사 수주 확대를 통한 매출 확대를 이루고 있다. 

 

동화기업 주가전망

동화기업의 시가총액은 9,362억원이며, 배당수익률은 0.32%(2019년 기준)이다. 동화기업이 인수한 파낙스이텍(동화일렉트로라이트)이 중국 텐진에 전해액을 생산하는 두 번째 공장을 준공했다. 260억 원을 투자한 텐진 2 공장은 연 1만 톤의 전해액을 생산하게 된다. 기존 한국과 말레이시아, 중국에서 생산 중인 전해액 생산량에 텐진 2 공장까지 합쳐 총 3만 3000톤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파낙스이텍은 2차전지의 4대 핵심 소재 중 하나인 전해액을 제조하는 업체다. 중국 코타이하우룽과 캡켐, 일본 미쓰비시화학이 독점해온 전해액 시장에서 국산화를 처음으로 이끌었다. 동화기업은 파낙스이텍을 1283억 원에 인수했다. 동화기업은 파낙스이텍을 인수해 2차전지 시장에 진출을 본격적으로 노리고 있다. 

 

하지만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를 비롯한 전반적인 국내 건설 건자재 업황은 둔화되고 있고, 수요는 감소하고 있다. 다만 회복하고 있는 베트남 마진과 파낙스이텍의 실적 기여가, 동화기업의 실적 둔화를 상쇄할 수 있는 요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전해액 시장에서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한 파낙스이텍은 국내 최대 특허를 기반으로 2차전지 전해액 시장에서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 등 다수의 배터리 업체에 전해액을 공급하고 있다. 파낙스이텍의 주요 매출은 삼성SDI를 통해 발생하고 있고, 삼성SDI인근에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

 

동화기업은 외벽 마감재 익스커버를 개발해 출시했다. 익스커버는 다양한 디자인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고밀도 압축 패널의 단점인 가공 및 시공의 어려움과 깔끔하지 못한 마감 처리를 개선한 제품이다. 익스커버는 전용 알루미늄 프로파일을 사용해 설치하기 때문에 시공이 빠르고 마감처리고 전혀 보이지 않아 깔끔한 외관을 구현할 수 있다. 

 

동화기업은 베트남 하노이 인근 지역에 MDF 및 강화마루 공장을 건설하기로 했다. 베트남 북부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주목했기 때문이다. 베트남 북부에서 빈시티, 스마트시티 같은 대규모 도시 개발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라 아파트 건설이 늘고 있다. 

 

동화기업의 계열사 파낙스이텍이 헝가리에 2만t 규모의 전해액 공장을 건설한다. 2차전지 핵심 소재인 전해액을 생산하는 파낙스이텍은 글로벌 전해액 시장 점유율 10위권 내에 포진되어 있다. 헝가리 공장은 부다페스트 인근 쇼시쿠트 지역에 세워질 예정이다. 헝가리에는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공장이 들어서 있다. 파낙스이텍 공장이 완공되면 2차전지 완제품 제조사들에 원활한 소재 공급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2020/09/21 - [재테크] - 정보통신(ICT) 관련주: 포스코 ICT( POSCO ICT) 주가전망 및 배당금

2020/09/19 - [재테크] - 바이오·제약 관련주: 오스코텍 주가전망 및 배당금

2020/09/17 - [재테크] - 조선·산업기계 관련주: 현대중공업지주 주가전망 및 배당금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