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한국 도로공사 에이스"  "클러치 박"  "반정아"  "우승 청부사"

출생 1993년 3월 26일
출신지 부산광역시
학력 모라초-부산여중-남성여고
포지션 레프트
신체조건 187cm 74kg
프로입단 2010-11 V리그 IBK기업은행
소속 김천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SNS https://www.instagram.com/__jjeongah__/

 

큰 키에서 뿜어져 나오는 강력한 스파이크를 자랑하는 박정아. 한국도로공사의 에이스이자 팀을 4번이나 우승으로 이끈 우승청부사다. 클러치(경기의 승부가 갈리는 순간) 상황에서 위력적인 공격으로 팀을 위기에서 구해내는 능력이 탁월한 선수이다. 이재영과 함께 국내리그 토종 거포로 활약 중이다. 박정아의 연봉은 3억 5천만원 이다. 

 

 

김연경 이후 등장한 장신 공격수로 187cm의 준수한 키를 보유하고 있다. 높은 타점에서 때려내는 강력한 공격은 물론, 상대 블로커를 속이는 페이크 공격에 능하다. 매 경기마다 평균적으로 20 득점 이상의 공격 포인트를 올리고, 40% 이상의 공격 성공률을 자랑하는 국내 리그 대표 레프트다.

 

 

박정아는 7 시즌 동안 총 4번의 우승과 3번의 준우승을 달성한 우승청부사다. 17-18 시즌 챔피언 결정전 MVP를 수상하기도 했다. 기세가 오르면 폭발적인 득점력이 가동되어 30 득점 이상을 올릴 수 있는 선수이다. 위기상황에서 침착하게 공격을 성공시키는 에이스다운 면모를 가지고 있다.

 

 

박정아를 반정아라고도 부른다. 공격에서는 국내 리그 탑급이지만, 레프트가 갖추어야 할 리시브 능력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레프트 포지션에서 리시브 능력이 떨어지면, 상대팀의 집중 서브를 받게 된다. 그러면 선수의 사기저하는 물론, 감독 입장에서는 선수 교체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리시브 불안은 비단 박정아만의 문제는 아니다. 국내 리그에서 활약하는 레프트 중 공격과 리시브 능력을 갖춘 선수는 이재영이소영 단 둘 뿐이다. 박정아는 이들에 비해 공격력이 떨어지진 않지만 리시브에서 큰 약점을 보여, 상대적으로 평가절하를 당하고 있다. 본인도 리시브 연습을 하고 있다 하지만, 하루아침에 바뀔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

 

 

이런 박정아의 단점을 보완해 주는 선수가 문정원이다. 박정아가 공격형 레프트라면, 문정원은 수비형 레프트로 활약하고 있다. 문정원의 공격능력은 보통이지만, 안정된 리시브와 강력한 서브 능력으로 박정아와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 간단히 말해 박정아는 공격 몰빵, 문정원은 수비 몰빵 배구를 하는 전략이다.

 

 

이런 수비형 레프트는 우리나라 몰빵 배구의 산실로 체질개선이 필요하다. 이재영과 이소영처럼 공격과 리시브에서 균형을 갖춘 선수가 육성되어야 국제무대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수비형 레프트라는 존재가 공격 루트 하나를 없는 셈치고 수비에 열중하겠다는 전략인데, 몰빵 대 몰빵의 구도라면 모를까, 토탈배구가 대세인 국제 배구판에서는 경쟁력이 약한 전략이다.

 

 

박정아는 리시브와 관련한 뼈아픈 기억을 가지고 있다. 2016 리우 올림픽 8강전에서 네덜란드에게 당한 목적타 서브에 무참히 무너지면서 큰 비난을 받았다. 박정아뿐만 아니라 이재영, 김희진, 김해란까지 수비에서 난조를 보이면서 네덜란드에게 무참히 패배하였다. 

 

이 경기에서 김연경은 혼자 분투해 2~3명의 블로커가 뜨는 가운데서도 25 득점을 올리는 활약을 펼쳤다. 이에 박정아가 타겟이 되어 네티즌들의 원색적인 비난을 받아,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갖가지 욕설이 올라오게 되었다. 선수 본인의 잘못이면서도, 우리나라의 기형적인 배구 스타일의 폐해라 볼 수 있다.

 

박정아는 국내 리그에서 손꼽히는 공격수다. 때로는 센터로, 때로는 라이트로 활약하기도 하지만, 주포지션인 레프트에서 가장 인상적인 경기를 하는 선수다. 팀 내에서는 리시브 면제를 받아 공격에만 집중하지만, 이 부분은 선수 본인이 풀어야 할 숙제이다.

 

 

박정아는 국제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는 공격자원이다. 큰 키에 강력한 힘을 구사하는 선수로, 신장이 큰 유럽 국가들과의 일전을 벌일 때 효용가치가 큰 선수이다. 클러치 상황에서 침착하게 공격 포인트를 올리는 에이스다운 면모도 가지고 있다. 국가대표팀으로써도 박정아의 성장이 반드시 필요하다. 김연경 이후 부재한 장신 공격수의 계보를 잇고 있는 선수인만큼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된다.

 

*좋아요와 구독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여자배구 선수 리뷰 9] 문정원, 강력한 서브와 수비를 갖춘 만능형 선수

"서브 여왕" "문가든" "문하라" 출생 1992년 3월 24일 출신지 광주광역시 학력 송원초-송원중-목포여상 포지션 레프트, 라이트 신체조건 174cm 64kg 프로입단 2011-12 V리그 2라운드 4순위 (한국도로공사) 소속..

penguinworld9.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