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서브 여왕"  "문가든"  "문하라"

출생 1992년 3월 24일
출신지 광주광역시
학력 송원초-송원중-목포여상
포지션 레프트, 라이트
신체조건 174cm 64kg
프로입단 2011-12 V리그 2라운드 4순위 (한국도로공사)
소속 김천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SNS https://www.instagram.com/moon032483/

 

뚫리지 않는 방패 문정원. 작은 키에 왜소한 체격을 가지고 있지만, 코트 안에서 누구보다 강력한 서브를 구사하는 선수다. 또한 안정된 리시브와 디그 능력으로 팀의 중심을 잡아주는 선수다. 11-12 시즌부터 줄곧 한국도로공사에서만 뛰어온 프랜차이즈 스타이기도 하다. 문정원의 연봉은 약 1억원으로 알려져 있다. 

 

 

문정원 하면 서브, 서브하면 문정원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드문 왼손잡이 라이트 선수로, 날카로운 서브로 경기의 흐름을 바꾸는 능력이 있다. 경기장 모서리에서 몸을 가다듬고, 빠른 걸음으로 달려와 점프하여 때리는 서브는 국내 리그 최고 수준이다. 매경기 3~5개의 서브 득점을 기록하고 있다.

 

 

 

 

 

 

 

 

서브만 잘하는 선수라면, 원포인트 서버로 기용하면 그만이다. 하지만 문정원이 팀의 주전으로 뛸 수 있는 이유는, 안정된 리시브 능력 때문이다. 라이트, 레프트 포지션을 맡고 있지만 공격 능력은 보통 수준이다. 하지만 뛰어난 리시브 능력으로 철벽수비를 펼쳐, 팀의 승리에 공헌하는 선수다.

 

 

문정원의 안정된 리시브 능력으로 리베로와 함께 강력한 수비라인을 형성한다. 수비전문 포지션 리베로는 리시브와 디그로 팀의 수비를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여기에 문정원이 가담해, 수비를 극대화시킨다. 17-18 시즌 문정원은 1077개의 수비 성공, 리베로 임명옥은 1076개의 수비를 성공시켰다. 역대 4위와 5위에 랭크되는 기록으로 두 선수가 얼마나 뛰어난 수문장인지 알 수 있다.

 

수비 전문 포지션 리베로는 공격은 물론 서브도 할 수 없다. 오로지 수비에만 치중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레프트 문정원은 서브와 공격이 가능한 포지션이다. 문정원은 서브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입증한다. 하지만 공격력은 보통 수준이라, 이를 채워줄 선수가 필요하다. 그 선수가 바로 박정아다. 박정아는 국내 리그에서 세 손가락에 꼽히는 탑 공격수다. 다만 리시브 능력이 부족해, 상대 팀의 목적타 서브의 희생양이 되곤 한다.

 

 

박정아를 받쳐주는 선수가 바로 문정원이다. 간단히 말하면 박정아는 공격에 집중하고, 문정원은 리시브에 집중해 서로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문정원을 수비형 레프트라고도 한다. 더 쉽게 말하면 박정아 중심의 몰빵 배구를 하기 위해, 문정원이라는 수비 전문 선수를 이용하는 전략이다.

 

문정원은 뛰어난 미모로 주목받는 선수다. 문하라라는 별명에서 알 수 있듯이, 지금은 고인이 된 구하라를 닮았다. 여자 스포츠 중 유독 배구판에 미인이 많은데, 문정원도 그중 하나다. 특히 맘먹고 꾸미고 나온 시상식에서 연예인 포스를 풍기며 남자팬들을 사로잡았다.

 

꽃사슴 황연주, 배구계 얼짱 고예림, 설현을 닮은 조송화, 장충 쯔위 박혜민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미녀 선수다. 당연히 팬들도 많아 한국도로공사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선수다. 실력과 외모를 겸비했으니 팬들이 없을래야 없을 수가 없는 선수다.

 

 

 

 

 

 

 

 

문정원의 능력은 서브와 리시브에 치중되어 있다. 신장이 작아 공격과 블로킹 능력은 평범한 수준이다. 그래서 박정아와 같은 강력한 공격수와 짝을 이루면 큰 시너지를 발휘한다. 현재까지는 어느 정도 먹히고 있는 몰빵 배구 전략에는 잘 어울리지만, 요즘 대세인 토탈배구에는 어떻게 적응할지 미지수다.

 

물론 문정원의 가치는 날로 상승하고 있다. 공격력이 약하지만 그를 상쇄하고도 남을 서브와 리시브 능력으로 경기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신인 드래프트에서 주목받지 못한 무명의 선수였지만, 본인의 부단한 노력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강력한 서브와 뛰어난 수비를 펼치는 선수로 거듭나고 있다.

 

*구독과 좋아요는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2020/01/18 - [스포츠 이슈/선수리뷰] - [여자배구 선수 리뷰 7] 박정아, 위기의 순간 팀을 구하는 해결사

 

[여자배구 선수 리뷰 7] 박정아, 위기의 순간 팀을 구하는 해결사

"한국 도로공사 에이스" "클러치 박" "반정아" "우승 청부사" 출생 1993년 3월 26일 출신지 부산광역시 학력 모라초-부산여중-남성여고 포지션 레프트 신체조건 187cm 74kg 프로입단 2010-11 V리그 IBK기업은행..

penguinworld9.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