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군무원이란?

군무원이란 군부대에서 군인과 함께하는 공무원입니다. 신분은 국가공무원법상 특정직 공무원으로 분류됩니다. 육군 군무원, 해군 군무원, 공군 군무원으로 나누어지며 종류에 따라 일반 군무원, 전문군무경력관, 임기제 군무원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일반군무원은 기술·연구 또는 행정업무를 담당하며 46개의 직렬과 1~9급의 계급으로 나누어집니다. 전문군무경력관은 특정업무를 담당하는데 교관 등이 있습니다. 계급구조는 가군, 나군, 다군으로 분류됩니다. 임기제 군무원은 말 그대로 정해진 임기 동안 업무를 담당합니다.

 

군무원의 근무장소는 국방부 직할부대인 정보사, 기무사, 국통사, 의무사 등이 있고 육군, 해군, 공군본부 및 예하부대에서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군부대의 특성 상 근무처가 대도시에서 시골까지 전국 각처에 위치해 있고, 어떤 업무를 담당하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군무원의 급여는 공무원과 동일합니다. 9급 1호봉 기준 1,642,800원을 매달 받게 됩니다. 급여 외에도 다양한 수당도 받게 됩니다. 상여수당에는 대우공무원수당, 정근수당, 성과상여금이 있습니다. 이밖에도 가계 보전수당, 특수근무수당, 초과근무수당, 실비변상 등이 있습니다.

 

군무원 직렬과 업무내용

행정은 행정, 사서, 군수, 군사정보, 기술정보, 수사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군에서 필요한 행정과 물품관리 정보 및 수사 등을 담당합니다. 시설은 토목, 건축, 시설, 환경으로 나누어지는데, 공사와 건물관리 그리고 환경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정보통신은 전기, 전자, 통신, 전산, 지도, 영상으로 나누어집니다. 군에서 필요한 전기기기 관리 및 전자장비를 담당하며 지도제작과 영상등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공업은 일반기계, 금속, 용접, 물리분석, 화학분석, 유도무기, 총포, 탄약, 전차, 차량, 인쇄 등을 담당합니다. 

 

함정은 선박 및 항해와 관련한 선체, 선거, 항해, 함정기관, 잠수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항공은 항공기와 관련한 기체, 항공기관, 항공보기, 항공지원으로 나누어집니다. 기상은 기상장비를 다루고 날씨를 예보합니다. 보건은 약무, 병리, 방사선, 치무, 재활치료, 의무기록, 의공, 영양관리 등을 담당합니다. 

 

 

군대는 전쟁을 대비하고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군대에서 전쟁을 수행하는게 군인이라면 군무원은 군인을 보조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주로 담당하게 됩니다. 병, 장교, 부사관과는 함께 근무를 하지만 맡는 업무의 성격은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군무원 차량직은 전년과 비교해 몇배나 많은 수를 선발하기에 많은 사람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특히 육군 군무원 차량직과 전차직은 채용인원이 대폭 늘어났습니다. 운전직 공무원은 운행을 주로 담당한다면, 군무원 차량직은 정비를 중점으로 하기 때문에 자동차공학과 같은 정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군무원 채용관리

군무원 채용은 공개경쟁채용과 경력경쟁채용 등이 있습니다. 또 필요에 따라 임기제 군무원을 채용하기도 합니다. 보통 채용공고를 내면 봄에 원서를 접수받고 여름 쯤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를 합니다. 이후 필기시험 계획을 공고하고 필기시험을 치르고, 마지막으로 면접시험으로 최종 합격자를 가립니다. 시험장소 및 관련 사항은 국방부 채용관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은 직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국어, 국사, 영어가 들어갑니다. 여기에 행정법, 행정학, 경제학, 자료 조직론, 국가정보학, 암호학, 교정학, 토질역학, 전자기기, 사진학, 영상학, 금속재료, 선박 구조역학, 잠수 물리, 항공기 정비 등등 과목이 있습니다.

 

군무원 지원자격은 학력 및 경력제한이 없습니다. 응시연령은 일반직 7급 이상은 20세 이상, 9급 이상은 18세 이상입니다. 기능직 6급 이하는 18세 이상이면 응시할 수 있습니다. 정년은 60세로 이보다 낮으면 응시가 가능합니다. 다만 20년 미만 근무 시 공무원연금 대상이 아니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군무원은 자격증, 면허증을 갖춘자에게 가산점을 줍니다. 가산점은 6~9급 공개경쟁채용 시험 응시자에 한하며 가산 비율은 과목별 만점의 3~5%입니다. 7급 기술사, 기능장 기사는 5%, 산업기사는 3%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9급 기술사, 기능장, 기사 산업기사는 5%, 기능사는 3%입니다.

 

가산 특전은 취업지원 대상자에게 필기시험 각 과목별 득점에 각 과목별 만점의 5% 또는 10%를 가산합니다.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광주 민주유공자 등이 해당되며 취업 보고 대상자 증명서를 통해 확인합니다. 하지만 취업지원대상자 가점을 받아 합격하는 사람은 선발예정인원의 30%를 초과할 수 없으며 4명 이상 모집 직위만 해당됩니다.

 

군무원 경쟁율

군무원은 어느 직렬하나 쉽게 합격할 수 없습니다. 당연하게도 요즘처럼 취업이 어려운 시기에 공무원 대우를 받는 군무원의 인기는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급여와 정년이 보장되기 때문입니다. 시험을 치르고 합격을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되기만 한다면 평생직장으로 삼기 좋습니다.

 

군무원도 다양한 직렬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전공 혹은 자신 있는 분야를 찾아 지원해야 합니다. 물론 군무원이 쉬운 직업은 아닙니다. 군무원도 엄연히 군대 내에서 업무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부분에서 일반 회사보다 경직되어 있고, 상하관계가 분명합니다.

 

자유로운 업무 분위기를 원한다면 군무원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 대도시나 도심지에서 근무할 가능성도 적습니다. 군대의 특성상 산지나 오지 및 시골에 위치하고 있어 군무원으로 근무하게 되면 이런곳에서 살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결혼 및 문화생활에 대한 욕구가 크다면 이 역시 고민의 대상입니다.

 

결론적으로 군무원은 공무원과 같이 안정 된 직업입니다. 합격하면 안정된 급여를 받을 수 있고, 평생직장으로 삼고 다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군대의 분위기를 따라야 하며, 오지 근무도 각오해야 합니다. 요즘처럼 취업이 어려운 때에 이것저것 가릴 처지는 아니지만, 군무원이 되길 원한다면 위의 사항을 꼭 확인하고 지원하기 바랍니다.

 

 

연봉 4000만원 실수령액│30대 평균 연봉은 얼마일까?

연봉 4000만원은 누군가에겐 대기업 입사 후 받는 초봉일 수 있고, 중소기업이라면 대리 이상은 달아야 받을 수 있는 금액이다. 연봉 4000만원의 실수령액을 계산하면 약 290만원 정도다. 연봉 3000

penguinworld9.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