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연봉 3000 실수령액은 얼마일까? (바로보기)

연봉 5000 실수령액은 얼마일까? (바로보기)

연봉 4000만원은 누군가에겐 대기업 입사 후 받는 초봉일 수 있고, 중소기업이라면 대리 이상은 달아야 받을 수 있는 금액이다. 연봉 4000만원의 실수령액을 계산하면 약 290만원 정도다. 연봉 3000만원의 실수령액이 약 220만원이니, 연봉 1000만원이 올라도 월급은 70만원 늘어난다.

 

초봉을 얼마에 시작했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20대 후반에 입사해 서른을 넘겨야 받을 수 있는 연봉이 4000만원이다. 연봉 4000만원은 세금을 비롯한 공제액 이것저것 제외하면 수중에 300만원 조금 못 미치는 금액이 떨어진다. 서른을 넘기면 대부분 학자금 대출을 갚아, 이제는 슬슬 자동차 구입을 생각하게 된다.

 

서울 같은 대도시에 산다면 굳이 자동차가 필요 없을 수 도 있다. 중소도시에 산다면 출퇴근을 위해 경차를 구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또 이제는 슬슬 결혼을 준비해야 하고, 연애도 한창 할 나이라 자동차가 필요하다. 자동차가 있으면 근교의 카페나 가볼만한 곳을 다녀올 수 있다.

 

봄에는 벚꽃놀이, 여름에는 바다, 가을에는 단풍놀이, 겨울에는 스키장 등등 계절별로 인기있는 데이트 코스를 다녀오려면 자동차가 필요하다. 연봉 4000만원으로 자동차를 살 수 있을까? 물론 살 수 있다. 그동안 모아둔 돈도 좀 있고, 할부로 구입하면 매달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자동차를 굴릴 수 있다. 

 

 

또 30대가 되면 결혼을 생각해야 한다. 곁에 남자친구, 여자 친구가 있다면 슬슬 결혼 이야기가 오가는 시기다. 사실 결혼하려면 필요한 돈이 장난이 아니다. 직장인의 평균 결혼비용약 9천만원 이라고 하니, 둘이 합해 1억 8천만원이 필요한 셈이다. 

 

예를 들어(남자 기준) 27살에 입사해 매년 1500만원6년을 모아야 9천만원을 만들 수 있다. 그럼 빠르면 30대 초반, 늦으면 30대 중반이 돼서야 결혼에 필요한 자금을 모을 수 있다. 이것도 늦지 않은 나이에 취업을 하고, 중견기업 정도에 들어갔을 때나 가능한 시나리오다. 취업이 늦어지거나, 연봉이 평균 이하라면 결혼은 점점 늦춰질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 평균소득약 300만원이고, 중위소득은 약 220만원이다. 기업의 규모와 연령별에 따라 보면 30대 남자의 평균 급여는 349만원, 여자는 279만원이다. 대기업 기준을 482만원, 중소기업은 250만원이다. 잘 보면 20대 때는 남녀가 비슷한 급여로 시작하다, 30대부터 격차가 나기 시작한다.

 

아무래도 여자는 결혼 해 전업주부를 하거나, 맞벌이를 하더라도 아이가 생기면 일하기 쉽지 않다. 요즘은 인식이 바뀌어 출산휴가를 쓸 수 있는 회사가 늘고 있으나, 어떤 기업은 출산에 임박하면 자연스레 퇴사를 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30대가 되면 남자와 여자의 소득 차이가 생기게 된다.

 

또 대기업과 중소기업도 차이가 있다. 20대 때는 약 100만원 정도 소득 차이가 나다가, 30대가 되면 약 2배가량 격차가 벌어진다. 애초에 초봉의 수준이 다르고, 연봉 상승률 역시 대기업이 훨씬 높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의 평균 급여는 30~50대 때 큰 변화가 없는 반면, 대기업은 나이를 먹을수록 연봉이 상승하는 경향을 보인다. 

 

 

결론적으로 30대 평균 연봉남자 349만원, 여자 279만원이다. 평균 급여를 받는 두 남녀가 만난다면 둘이 합쳐 약 600만원의 소득이 생긴다. 이 정도 금액이면 서울에서 아이를 1명 겨우 나을 정도는 된다. 하지만 이 가정은 어디까지나 평균에 해당하는 사람들이다.

 

중소기업을 다니는 두 남녀라면 둘이 합쳐 500만원이 안 되는 급여를 받는다. 아이라도 1명 낳고, 여자가 1~2년 정도 쉰다면 남편 혼자 가정을 부양하기 어렵다. 그래서 요즘 많은 사람들이 결혼을 포기하고, 혼자 사는 1인 가구가 늘고 있다. 혼자서 250만원 벌면 삶의 질이 나쁘지 않기 때문이다.

 

대기업이나 공기업 취업에 성공했다면 고용 안정성과 급여 상승률이 높아 결혼에 대한 부담도 적다. 하지만 대기업과 공기업에 취업하는 사람은 소수다. 대부분은 중소기업처럼 고용 안정성과 급여가 낮은 곳에서 일하고 있다. 그러니 30대 남녀가 결혼을 기피하고, 결혼을 하더라도 출산을 하지 않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현상이다. 

 

 

연봉 3000 실수령액 얼마?│ 결혼 할 수 있을까?

연봉 3000은 누군가에겐 신입 초봉일 수 도, 다른 누군가에겐 연차가 좀 쌓여야 받을 수 있는 돈이다. 연봉 3000의 월 실수령액은 약 220만원이다. 부양하는 가족 혹은 개인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penguinworld9.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