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CJ제일제당은 식품과 생명공학을 중점으로 하는 회사다. 현재 국내 1위 식품회사며 고급화되어 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구축하고 있다. 식품뿐만 아니라 바이오 그리고 제약 분야로 사업을 확장해 성장하고 있는 회사다. 식품 사업 부문은 백설, 해찬들, 다시다, 햇반, 쁘띠첼 등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 비비고를 통한 글로벌 시장 공략도 계속하고 있다.

 

바이오 부문은 미생물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아미노산과 핵산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다. 현재 라이신, 트립토판, 발린, 발효 핵산의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를 확보하고 있다. 세계 최초 바이오 공법 L-Met를 개발하며 다양한 식용 아미노산을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다. 글로벌 6개국 11개 공장을 갖추고 있으며, 37개국에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2016년 하이더 인수를 통한 식품용 아미노산 사업을 확장하였고, 2017년 브라질 셀렉타 인수를 통해 식물성 고단백 사업을 하고 있다. 공격적인 인수작업과 브랜드화를 통해 CJ제일제당만의 고유색깔로 재탄생시켜 글로벌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또 국내에서 시작한 사료사업을 기반으로 베트남, 인도네시아, 중국, 필리핀 등에 진출하였다. 양돈, 양계, 양어사료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으며 R&D 역량과 사양기술을 기반으로 해외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를 구축해 운송의 합리화로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맞추고 있는 CJ제일제당이다.

 

 

CJ제일제당 주가전망

CJ제일제당의 시가총액은 6조 3,679억원이며, 배당수익률은 0.83%(2019년 기준)이다. CJ제일제당의 '미초'가 식초 종주국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맛도 좋은데 건강과 미용에도 좋다는 인식이 확산되었기 때문이다. 미초는 지난해 일본에서 약 86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2015년 매출이 50억 원 수준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4년 만에 17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CJ제일제당은 이렇듯 식품의 글로벌 시장 공략이 활성화 되면서 수익성이 올라가고 있다. 또 국내 식품 수요 증가 및 해외에서의 고성장, 바이오와 생물자원 부문의 가격 상승에 따른 수익도 개선되고 있다. 물류 부문을 제외하면 CJ제일제당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늘어날 전망이다. 

 

또 요즘 홈밥이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참기름 판매도 늘어나고 있다. 직접 요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요리 소재인 참기름 수요가 늘어난 것이다. 특히 언택트 트렌드로 인한 온라인 시장에서 판매가 급격하게 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집에서 끼니를 챙기는 집콕족을 집중 공략해 나갈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이 인수한 미국 냉동식품 가공업체 쉬완스의 실적도 긍정적이다. B2B 채널 향 수요 둔화에도 소비자 대상 채널 수요 증가로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바이오 역시 아미노산 판가 인상으로 이익 증가가 기대된다. 생물자원은 베트남 돈가 강세가 지속되고 있다.

 

식품 부문에서 해외 비중이 45%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CJ제일제당 해외법인의 매출 고성장이 지속되는 가운데 쉬완스의 호실적이 더해지고 있다. 미국의 경우 작년 하반기부터 영업망 통합 등 쉬완스와의 시너지를 위한 다양한 작업을 진행 중이다.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해 미국 내 저변 확대를 준비해야 하는 시점이다.

 

CJ제일제당의 공식 온라인몰 CJ더마켓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CJ 더 마켓은 1년 만에 회원 200만 명을 돌파했다. 언택트 산업이 트렌드가 되면서 소비자가 온라인 시장으로 대거 이동했기 때문이다. 특히 냉동식품의 성장이 가파르게 진행되고 있다. 그동안 냉동식품은 맛없는 저가 음식이라는 인식이 강했는데, CJ제일제당의 냉동식품은 가격과 맛을 다 잡아 냉동식품 성장세에 가장 큰 수혜를 받고 있다. 

 

2020/08/04 - [재테크] - 원유·석유·정유 관련주: 에쓰오일(S-Oil) 주가전망 및 배당금

2020/07/30 - [재테크] - 자동차·휴대폰 검사장비 관련주: 고영 주가전망 및 배당금

2020/07/20 - [재테크] - 바이오 관련주: 헬릭스미스 주가전망 및 배당금

2020/07/22 - [재테크] - 5G·반도체 관련주: 리노공업 주가전망 및 배당금

2020/07/24 - [재테크] - 2차전지 관련주: 아이티엠반도체(ITM) 주가전망 및 배당금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