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웰시코기는 영국 웨일스 지역 원산의 목양견 계통의 품종이다. 머리는 여우와 비슷하고 귀가 사막여우처럼 크다. 하지만 다리는 닥스훈트처럼 매우 짧아 한번 보면 잊을 수 없는 인상을 갖추고 있다. 짧은 다리 덕에 항상 뽈뽈대며 뛰어다니고, 점프력도 처참한 수준이다. 하지만 웰시코기의 매력은 바로 이 숏다리에서 나온다. 요즘에는 웰시코기의 뒤태가 인기가 높다.

 

옛날 켈트족이 키우기 시작한 견종으로 이름을 분석하면 welsh(웨일스)+corgi(다리가 짧고 코가 뾰족한 작은 개)다. 펨브루크와 카디건 두 종이 있는데, 현재 우리나라에 있는 웰시코기 대부분은 펨브루크다. 카디건이 펨브루크보다 체구가 약간 더 크고 귀가 넓으며 털색도 다양하다. 

 

 

웰시코기 성격 및 외형

웰시코기의 다리가 짧아 소형견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신장 25~32cm, 체중 10~17kg으로 중형견에 가깝다. 진돗개와 비슷한 체구에 다리만 짧은셈이다. 꼬리가 짧은 이유는 어릴 적에 단미 수술을 받아 그렇다. 본래 웰시코기는 목양견의 역할을 하는데 가축이나 말 등에게 꼬리를 밟혀 부상을 입을 수 있기에 단미를 한 것이다. 하지만 수술 시 마취나 견권(犬權)에 대한 비판적 여론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단미를 하지 않는 추세다.

 

영국 왕실의 개라는 별칭이 있는데, 엘리자베스 2세도 평생 50마리 이상 길렀다고 한다. 다리는 짧지만 농가에서 경비견이나 목양견등으로 사육되었다. 키가 작고 다리가 짧으면서도 튼튼하여 소나 양을 모는데 능숙하다. 또 매우 영리하다. 성격은 겁이 없고 적극적이며 호기심이 많은 편이다. 어려움이 생기면 스스로 해결하기 때문에 지능이 높다.

 

사람과의 스킨쉽을 좋아하고, 애교도 많아 어린아이와 친밀도가 높다. 무엇보다 주인에 대한 충성심은 여느 견종보다 높은 게 웰시코기다. 주인이 잘 교육하고 훈련한다면 웰시코기의 지능 및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감시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나 본래 목적대로 목축업에서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귀여운 외모와 높은 지능, 무난한 성격을 갖추고 있어 애완견으로 기르기도 쉽다. 또 요상하리만큼 엉덩이가 매력적이라 자주 유튜브에 등장한다. 짧은 다리에 긴 몸을 가지고 뒤뚱뒤뚱 걷는 뒷태가 인기가 높다. 반면 웰시코기는 털 빠짐이 장난이 아니다. 단모종들의 특징이기도 한데 웰시코기는 유난히 털 빠짐이 심하다.

 

특히 털갈이 시기가 되면 집안이 엉망이 되기도 한다. 웰시 코기의 털은 겨울에는 짧고 굵고, 여름에는 길고 가늘다. 그래서 1년에 2번 겨울용 털에서 여름용 털로, 여름용 털에서 겨울용 털로 바뀌는 기간에 거의 허물 벗듯이 털갈이를 하는데, 체구에 비해서 엄청난 양의 털을 쏟아 낸다. 

 

웰시코기 분양가격

웰시코기의 분양가격은 50~70만 원대에 형성되어 있다. 귀여운 외모와 짧은 다리로 큰 인기를 얻고 있지만, 극심한 털 날림으로 파양 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따라서 웰시코기를 기르고 싶다면 가족 중 털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있는지 꼭 체크해야 한다. 

 

 

웰시코기는 충성심이 뛰어나지만, 반대로 소유욕이 강하고 사회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머리가 좋아서 그런지 사고도 잘 친다. 이 모든점이 합쳐져 분리불안 증세에 걸리면 모든 것을 파괴할 수 있으니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과거 목양견으로 쓰이던 품종이기 때문에 하루 2시간 정도 산책을 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아스팔트가 녹아드는 여름의 산책은 주의가 필요한데, 다리가 짧아 지면의 열을 온몸으로 받아 일사병에 걸리기 쉽다.

 

어느 견종이나 마찬가지지만 산책은 옵션이 아니라 필수며 개가 문제를 일으킨다면 그 원인은 대부분 산책 부족이다. 어린 웰시코기라면 산책을 4시간이나 해도 지치지 않는다고 한다. 또 웰시코기는 피부가 약하고 비만율이 높은 편이라 식습관 조절도 꼭 명심해야 한다. 

 

2020/05/07 - [반려동물정보] - 강아지 스피츠 분양·입양 정보(가격, 성격, 종류, 크기)

2020/05/03 - [반려동물정보] - 강아지 치와와 분양·입양 정보(가격, 성격, 종류, 크기)

2020/04/27 - [반려동물정보] - 강아지 골든리트리버 분양·입양 정보(가격, 성격, 종류, 크기)

2020/03/12 - [반려동물정보] - 강아지 사모예드 분양·입양 정보(가격, 성격, 종류, 크기)

2020/03/07 - [반려동물정보] - 강아지 시바견 분양·입양 정보(가격, 종류, 크기, 성격)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