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보더콜리는 영국이 원산지로 브리튼 섬의 품종인 콜리의 일종이다.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지방에서 양치기개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보더콜리라는 이름이 붙었다. 보더콜리는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개로 알려져 있다. 학습 능력이 매우 뛰어나며 명령어와 생활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3살짜리 어린아이와 비슷한 수준의 지능을 가지고 있어, 어떤 개는 단어는 물론 명사와 동사의 차이까지 구별할 수 있다고 한다. 현대에서 보기 드물지만 보더콜리는 아직도 목양견으로 활약하고 있다. 보더콜리의 목양 방법은 특이한데 짖거나 무는 대신 고양이처럼 몸 앞쪽을 숙인 채로 양들을 노려보는 방법을 쓴다. 

 

 

보더콜리 외형 및 성격

보더콜리의 신장은 43~56cm, 체중은 18~23kg정도다. 균형 잡힌 다부진 체구를 가지고 있고, 친척인 콜리와 생김새가 비슷하다. 가장 흔한 털색은 블랙 앤 화이트다. 지능이 높아 주인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요구한다. 여러 가지 일을 시킬수록 더 뛰어난 지능을 발휘하지만 반대로 몇 가지 일만 반복적으로 시킨다면 그 이상의 능력을 발휘할 수 없는 경우도 생긴다.

 

워낙 똑똑한 보더콜리라 충분한 교감과 적절한 훈련을 하지 않는 경우 뛰어난 지능을 나쁜 방향으로 쓸 수도 있다. 가령 꾀병, 삐짐, 공격 본능이 살아날 수 있다. 목양견이라 덩치가 크고 체력이 좋아 엄청난 운동량을 자랑한다. 따라서 하루 2시간 이상 산책은 기본이고, 주인이 충분한 시간을 들여 놀아주지 않을 경우 지랄견으로 변할 가능성이 있다. 때문에 똑똑한 견종임에도 초보자들이 기르기 어려운 게 보더콜리다.

 

 

보더콜리는 뛰어난 지능과 체력, 민첩성을 가지고 있어 스포츠에도 능숙하다. 도그 스포츠에서는 보더콜리가 결승전에서 태반을 차지하는게 일반적이다. 보더콜리는 풍성한 털을 자랑하는 만큼 털 빠짐도 심하다. 그래서 아파트나 빌라 같은 좁은 공간에서 키우기 어렵다.

 

보더콜리 분양가격

보더콜리의 분양가격은 30~60만 원 정도다. 지능이 높고 인내력이 강하며 주인에게 충성하는 믿음직한 녀석이다. 일하는 것을 좋아해 일중독자로 불리며 할 일이 없으면, 무료함을 느끼고 이상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그래서 꾸준히 놀아주고 산책도 적절히 시켜주어야 한다. 

 

 

중대형견에 속하는 보더콜리는 큰 덩치와 털 날림으로 좁은 실내에서 키우기 적당치 않다. 너른 마당이나 주변에 운동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된 곳이 적당하다. 목양견답게 운동량이 엄청나기 때문에, 주인도 함께 강제 운동(?)을 할 수 있어 다이어트나 운동이 필요한 사람에게 적당하다. 다만 지능이 높다고 해서 키우기 쉬운 건 아니다. 지능이 높은 만큼 잔꾀를 부릴 수 있어 분양 시 주의가 필요하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