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코로나19 발병 및 전 세계 확산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는 현재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로 확산되고 있다. 발병 초기에는 아시아를 중심으로 퍼져나가는 양상이었지만, 현 단계에서는 어느 국가도 코로나19에 안심할 수 없다. 이미 중국에서는 8만 명이 넘는 확진자와 수천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한국에서도 수천 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지만, 이웃 일본은 여전히 수백 명대에 그치고 있다. 이는 올림픽을 의식한 코로나19 검사를 소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일본 정부의 거짓말이라는 게 여론이다.

 

전 세계 확진자 2위를 기록했던 한국은 서서히 확진자가 줄고 있다. 반면 중동의 이란과 유럽의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늘고 있다. 유럽은 이미 패닉 상태다. 프랑스, 독일은 이미 확진자가 천명을 넘었고, 유럽 전역에서 나날이 코로나19 확진자가 늘고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자연소멸

대유행하는 바이러스는 감염시킬 사람이 충분하지 않으면 기세가 꺾인다. 1918년 대유행했던 스페인독감은 제1차 세계대전 중 좁은 공간에서 생활하던 군인들에 의해 전 세계 5억 명의 감염자를 낳은 것으로 추정된다. 스페인 독감은 전쟁이 끝나고 군인들이 흩어지면서 전염 속도도 낮아졌다. 

 

하지만 스페인독감이 완전히 사라지게 된 건 감염 후 회복된 사람들이 면역체계를 갖추면서 발생 초기에 비해 전염력이 크게 떨어진 것도 일부 영향을 미쳤다. 전문가들은 전염병에 사람들이 충분히 감염되면 더 이상 전염될 사람이 없게 되면 전염력이 유지되지 않는다고 한다.

 

바이러스에 걸린 사람이 다른 사람과 접촉해도, 병에 걸리지 않게 되면 전염 사슬이 끊기게 된다. 한 사람이 여러 사람을 감염 시키고 2차, 3차 확진자가 늘어가면서 더 이상 감염될 사람이 없어지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감염을 막을 수 있는 방역체계가 큰 영향을 미친다.

 

만약 코로나19가 독감이나 다른 코로나바이러스와 같은 계통이라면 기온이 상승하면서 감염자의 수 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기온이 올라가 수그러들 가능성에 대해, 아직은 회의적이다.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은 열대지방이나 온대지방에서 별 차이가 없는 것도 사실이다. 

 

코로나19 백신 및 신약 개발

이미 코로나19 백신 개발은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코로나19는 사람들에게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이를 박멸하는 것은 백신이 유일한 방법이다. 최근 코로나19가 인간 세포에 감염되도록 매개 역할을 하는 스파이크 단백질의 구조를 완전히 해독했다. 백신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다.

 

다만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더라도 실제 사용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린다.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고, 임상실험을 거친 후 유통되는 과정에 지난한 시간이 걸린다. 이미 중국을 넘어 전 세계로 코로나19가 확산된 상황에서 백신 개발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2년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전망한다. 

코로나19의 정착

한 전문가는 코로나19가 완전히 소멸될 가능성이 없다고 한다. WHO에 따르면 어떤 질병을 완전히 근절하기는 어렵고, 매우 드물다고 한다. 이것이 가능하려면 여러 어려운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우선 전염을 차단하는 수단이 있어야 하고, 전염으로 이어질 수 있는 사례를 찾아내는 진단 방법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바이러스가 인간을 제외한 다른 동물에서는 생존할 수 없어야 한다.

 

코로나19가 인간에게서 근절된다고 해도 동물에게서 계속 생존하게 된다면, 다시 동물에서 인간으로 전염될 수 있다. 따라서 코로나19가 한 번의 사이클을 끝내고 소멸될 가능성도 있지만, 완전히 근절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단기적으로는 코로나19가 수그러들지라도, 감기와 독감처럼 계절성 질병으로 매년 반복될 가능성도 있다.

 

코로나19가 아닌 다른 유행성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도 있다. 바이러스에 대한 인간의 면역력이 시간이 지나면서 약해지게 된다. 면역력 약화는 재감염의 큰 원인이지만,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켜 면역시스템을 붕괴시킬 수 도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어떤 방향으로 변이를 일으키고 있다는 증거는 없다. 

 

2020/02/27 - [이슈]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종식, 전망은?

2020/03/04 - [이슈] - 코로나19 항체 개발, 치료(신약, 백신) 가능해지나?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