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 남한과 북한의 군사력 비교(KOSIS 통계 참고)

남한과 북한의 군사력을 비교해 보면 어떨까요? 남한의 병력은 약 50만 명, 북한은 128만 명으로 2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남한의 육군은 36.5만 명, 공군 6.5만 명, 해군은 2.9만 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육군 110만 명, 해군 6만 명, 공군 11만 명, 전략군도 1만 명이나 됩니다.

 

북한의 육군은 15군단, 84사단, 117 여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전력으로 전차 4,300대, 장갑차 2,600대, 야포 8,800문, 다연장 로켓 5,500 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남한은 12군단, 36사단, 32여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차 2,200대, 장갑차 3,100대, 야포 5,600문, 다연장 로켓 310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병력만 놓고 보면 북한이 우위지만, 무기 전력을 보면 남한이 높습니다. 북한 역시 전차와 장갑차, 야포 등을 보유하고 있지만 이제는 구식이 된 무기가 대부분입니다. 반면 남한은 막대한 투자와 개발로 최첨단 무기 체계를 스스로 갖추고 있습니다.

 

해군의 경우 북한은 전투함 420척, 상륙함 250척, 기뢰함 40척, 지원함 40척, 잠수함정 70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남한은 전투함 90척, 상륙함 10척, 기뢰함 10척, 지원함 20척, 잠수함정 10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군의 함정 숫자는 북한이 월등하게 높습니다. 

 

공군의 경우 북한은 전투임무기 810대, 감시통제기 30대, 공중기동기 350대, 훈련기 80대, 헬기 290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남한의 공군은 전투임무기 410대, 감시통제기 70대, 공중기동기 50대, 훈련기 190대, 헬기는 700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남한과 북한이 전쟁을 하면 누가 승리할까?

⊙ 커티스 : 한국군은 북한보다 압도적인 기술적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북한군은 대규모 전차부대를 보유하고 있지만 대부분 1960년 대 만들어 졌습니다. 한국은 4세대 최첨단 탱크인 K2 흑표를 개발해 냈습니다.

 

⊙ 트윈 : 남한은 매우 인상적인 나라입니다. 미국인인 나는 남한에게 많은 것을 배웁니다. 우리에게는 절대 깨지지 않을 우정이 있습니다.

 

⊙ 발렌시아 : 전쟁에서 남한의 승리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공군입니다. 남한이 공중을 장악하면 북한을 상대로 승리를 거둘 수 있습니다.

 

⊙ 라울 : 남한이 파괴되면 우리는 삼성을 잃을 것 입니다. 북한이 파괴되면 우리는 김정은 밈을 잃을 것입니다.

 

⊙ trash : 나는 북한의 전차 부대가 전투에서 어느 정도 활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북한은 폭풍 탱크와 천마V는 방어에서 어느정도 유효 한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의 전차 부대는 남한의 공군과 우수한 탱크에 의해 제거될 것입니다.

 

⊙ 제이콥 : 재미있는 사실은 한국 전쟁은 아직 끝난 것이 아닙니다. 공식적인 조약이나 협정이 체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휴전 상태에 있습니다.

 

⊙ 파파게노 : 내 생각에 남한이 승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양한 이유로 전 세계의 지지를 받고 동맹국들이 돕기 때문입니다. 북한은 강함을 보여주려 하겠지만 연합할 수 있는 동맹국이 없다는 사실을 여전히 모르고 있습니다.

 

⊙ 다니엘 : 북한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영양실조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반면 남한은 군인들의 신체적으로 더 능력이 있고 인구가 더 많기 때문에 군대의 규모를 더 빠르게 늘릴 수 있습니다.

 

⊙ 마르셀라 : 나는 케이팝을 좋아해서 남한이 반드시 이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남한과 북한이 통일되어 하나의 나라가 되길 바랍니다. 

 

⊙ 메탈코어 : 몬테네그로에서 남한에 사랑을 보냅니다.

 

⊙ PVT : 북한은 여전히 구 소련의 자주포, 탱크, 전차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SU-100은 구식이지만 여전히 무서운 무기입니다.

 

⊙ dream : 남한은 북한에 비해 군사력이 높습니다. 북한의 레이더는 낡았고 야간 투시경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북한을 무시할 수 없는 이유는 특수부대, 생화학 무기 등 비대칭 전력이 많기 때문입니다.

 

⊙ Mr : 미국은 남한을 도왔고, 남한은 베트남에서 미국을 도왔습니다.

 

⊙ 콜린 : 북한이 남한에 비해 군사 전략 경험이 부족하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북한은 여전히 한국 전쟁 당시의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 hold : 북한은 F-15, F-16 전투기와 정면 대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소련제 미그-29c와 펄크럼과 같은 전투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JM : 대부분의 북한군 무기는 한국전쟁과 1970년대 사이에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남한의 무기는 최첨단입니다. 최첨단 탱크 1대는 구식 탱크 10대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북한 탱크는 남한으로 이동하는 것만으로도 벅찰 것입니다.

 

⊙ 다니엘 : 남한과 북한이 하나로 뭉치면 지구에서 가장 거대한 군대를 갖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첨단 군사 장비를 개발할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 bla : 재미있는 사실은 한국의 많은 아파트는 북쪽을 향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남한을 공격할 때 아파트를 엄폐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아이디어 : 남한이 북한에게 패해 정권이 바뀐다면 유엔이 남한을 도울 것입니다.

 

⊙ 사메르 : 남한과 북한을 하나의 국가로 상상해 보세요. 그들은 인근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가 될 것입니다.

 

⊙ silk : 1960년 대 이후 남한의 중공업 육성정책으로 엄청난 경제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때부터 남한과 북한의 격차가 벌어지기 시작했습니다.

 

⊙ face : 한국은 미국이 군사지원 중단을 검토했던 1970년대 부터 핵무기 개발 시도했지만 미국의 압박으로 중단했습니다. 남한은 기술은 있지만 원자력 발전 전용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면 남한이 핵무기를 원한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세계가 무너지면 필요할 수 도 있습니다. 우리의 세계에 평화가 있기를 바랍니다.

 

⊙ 마스터 : 한국은 무시무시한 흑표 전차가 있습니다. 흑표 전차는 레오파르트 전차보다 작고 은밀하며 민첩하게 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dark : 중국은 북한의 가장 강력한 동맹국으로 전쟁을 돕기 위해 남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느 쪽도 핵무기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북한은 막대한 군사력을 바탕으로 장기전을 준비할 것입니다. 반면 미국은 주권에 대한 직접적인 위협이 없는 만큼 전쟁에 많은 지원을 하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역대 국방부장관 프로필 보기│서욱│김관진│김태영│정경두

※ 2000년 이후 취임한 국방부장관 제35대 국방부장관 故조성태는 1942년 11월 3일, 충남 천안 출신이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속고등학교를 졸업했고, 육군사관학교 20기다. 육군본부 전략기획과

penguinworld9.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