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살면서 가장 소모적인 시간은 출퇴근길이다. 오롯이 이동에만 집중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일을 하기 어렵다. 지하철에 앉아 책을 읽을 수 도 있고, 버스를 타고 유튜브를 볼 수 도 있다. 물론 자리가 났을 때나 가능한 일이다. 

 

이렇게 소모되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없을까? 앉거나 서서도 할 수 있는 일이 뭐가 있을까? 운전을 하면서 할 수 있는건 없나? 일단 눈으로 시청하는 건 제약이 따른다. 사람이 꽉 찬 만원 지하철에 서서,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영상을 보기란 쉽지 않다.

 

운전을 하면서 동영상을 시청하는건 위험천만한 일이다. 불법이기 때문에 걸리면 벌금을 물어야 한다.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으니 당연히 지양해야 하는 게, 운전 중 동영상 시청이다. 이것도 안되고 저것도 안되면 무얼 할 수 있을까?

 

그럼 들으면 된다. 귀에 이어폰을 꽂고 듣는건 어디서나 가능하다. 소리만 너무 크지 않으면, 운전에도 방해가 되지 않는다. 출근하는 30분, 퇴근하는 30분, 총 1시간만 오롯이 듣기에만 집중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

 

▶ 하루 1시간 듣기의 마법

 

요즘 재테크에 관심없는 사람이 없다. 치솟는 물가와 제자리걸음인 급여 때문에 재테크가 필수인 세상이 되었다. 재테크는 정보 싸움이다. 누가 얼마나 정확한 정보를 갖고 있느냐가 수익의 향방을 결정한다.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공부가 필요하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 5분도 안되 눈이 침침해지고, 졸음이 쏟아진다. 30분짜리 유튜브 강의를 보는데, 자꾸 딴짓이 하고 싶어 진다. 겨우 책 한 권을 읽고, 유튜브 강의 1개를 들었는데 다음 책으로 넘어가기, 다음 강의로 넘어가기 망설여진다.

 

그 이유는 재미가 없기 때문이다. 지루하다. 무슨 말이지 모르겠다. 그렇다면 무작정 듣기를 해보자. 이해가 되던 말던, 졸면서도 듣고, 집중이 안되어도 듣고 또 들어보자. 처음에는 무슨 말인지 몰랐던 내용이 점점 이해가 되기 시작할 것이다. 

 

하루 1시간씩, 한 달에 20일만 들어보자. 당신의 지식은 몰라보게 향상될 것이다. 어느 분 야를 공부할지는 본인의 취향과 선택이다. 경제 관련 뉴스를 들어도 좋고, 외국어 공부를 해도 좋다. 요즘은 오디오북이 잘 나와있어 편리하다. 

 

▶ 경제, 재테크

 

경제, 재테크는 이제 필수다. 경제를 모르고, 재테크를 하지 않고 살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단순히 주식에 돈을 넣고, 오르기를 기다리던 시대는 한참 전에 지났다. 어떤 기업을 어떻게 선택하는지에 대한 공부가 반드시 필요하다. 

 

삼프로TV는 가장 대중적인 경제 팟캐스트다. 유튜브로도 볼 수 있지만, 어플리케이션을 깔면 듣고 보는 게 모두 가능하다. 다양한 전문가들을 초빙해 현 경제 상황과 미래의 전망을 매일매일 알려준다. 주알못인 주린이를 위한 콘텐츠도 있으니 경제 공부에 두려움을 가질 필요가 없다. 

 

 

국내 주식시장뿐만 아니라, 미국 증시를 다루는 콘텐츠도 업로드되고 있다. 또 부동산, 재테크, 정치 등 경제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3명의 MC가 중심이 되어, 어려운 얘기를 쉽게 풀어준다. 처음 경제공부를 하는 사람이라면 조금 어려울 수 도 있지만, 1주일만 지나면 용어가 귀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출근, 퇴근길에 맞춰 아침, 저녁 라이브를 진행하니 딱 좋다. 최준영 박사의 지구본 연구소와 같이 세계 여러 나라의 정세와 소식을 들려주는 코너도 있다. 경제 팟캐스트라 딱딱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재 개그가 난무하니 가볍게 듣기 좋다.

 

▶ 당신의 지식 욕구를 충족시켜줄 듣기 콘텐츠

 

팟캐스트는 비단 경제분야만 있는 건 아니다. 네이버 오디오 크립과 팟빵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종류를 헤아릴 수 없는 많은 콘텐츠의 바다를 만날 수 있다. 본인의 원하는 문학, 건강, 뷰티, 어학 등을 선택해 들을 수 있다. 모두 무료라 돈이 들지 않는다. 다만 유튜브처럼 광고가 있을 수 있다. 

 

네이버 오디오 클립은 가장 가벼운 팟캐스트 어플이다. 인문교양, 예능, 강연, 오디오 드라마, 동요 등의 콘텐츠를 랭킹별로 확인할 수 있다. 랭킹 순위와 구독자 수를 볼 수 있어, 가장 핫한 방송을 골라 들으면 된다. 어플 구성이 심플하고, 가볍게 작동되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팟빵은 가장 유명한 팟캐스트 어플이다. 정치를 비롯해 경제, 방송, 문화 등 없는 게 없다. 국내 팟캐스트 중 가장 많은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고, 사용자 수 도 많다. 역시나 카테고리 별로 랭킹을 확인할 수 있어, 원하는 콘텐츠를 고르기 어렵지 않다. 

 

출퇴근길 1시간 듣기를 위한 콘텐츠는 무궁무진하다. 듣는 게 지겹더라도, 집중이 안되더라도, 재미가 없더라도 그냥 틀어 놓고 몸을 맡기면 된다. 1주일이면 귀가 트이고, 한 달이 지나면 보는 눈이 달라진다. 

 

▶ 공부하는 게 재미없으니까 들으라는 거다

 

듣는 건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가능한 일이다. 귀를 열고 닫을 수 있는 신체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소리가 난다면 우리는 들을 수밖에 없다. 팟캐스트는 이게 장점이다. 당신이 집중하고 이해하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그냥 1시간 동안 당신의 귀에 때려 박는 랩처럼, 지식을 쏘아댈 것이다. 

 

처음에는 모든 게 어렵고 어색하다. 단, 한 달이 지만 몰라보게 바뀌어 있는 당신의 지식수준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공부하려고 책을 사고 학원을 다니는 것도 좋다. 유료 강의를 비싼 돈 주고 결제하는 것도 필요하다면 해야 한다. 

 

단, 아무리 좋은 책과 강의가 있더라도 당신이 집중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하지만 듣기는 다르다. 반복적인 듣기는 레벨 1부터 경험치를 쌓아, 만렙이 되는 게임처럼 내 안에 Exp를 계속 제공한다. 우리는 조금씩 조금씩 경험치를 매일 쌓아, 레벨업을 하면 그만이다. 

 

 

시사교양의 끝판왕: 최준영 박사의 <삼프로TV 지구본연구소>

<삼프로TV 경제의 신과함께>는 내가 가장 즐겨듣는 방송이다. 유튜브로 시청할 수 있고, 팟캐스트로 들을 수 있어 편리하다. 매일 출퇴근 시간과 틈틈히 설거지를 하거나 시간이 날 때 듣는다. 전

penguinworld9.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