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삼국지는 남자들의 로망이다. 특히 코에이(KOEI) 삼국지와 영걸전은 많은 삼국지 매니아들을 밤을 새우개 만들었다. 나관중의 소설 삼국지연의에 기반한 삼국지 게임은 방대한 역사와 장구한 스토리 그리고 화려한 전투로 여전히 사랑받고 있다. 

 

위·촉·오의 삼국이 분립하여 천하를 두고 한판 승부를 가리는 삼국지 게임은 등장인물들의 캐릭터 하나하나가 세심하기 이를 데 없다. 유비, 관우, 장비는 삼국지의 주인공인뿐더러 인과 덕 그리고 무용과 지모를 갖춘 최고의 장수로 꼽힌다. 이에 대비되는 조조는 악한 역할을 맡고 있지만, 요즘에는 악인이라기보다 현실주의자로 해석되고 있다.

 

각설하고 삼국지에 대한 게임은 참 많다. 그 중 최근에 나온 삼국지 전략판은 코에이 삼국지의 대가 끊긴(?) 시점에서 그 정통성을 이어받은 게임으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메뉴와 공략, 등장인물(장수) 그리고 전투로 인터페이스가 낯설지 않다. 

 

오리지널 삼국지를 재현하여 1,440,000칸의 초대형 필드에 산천, 협곡, 나루터를 활용한 전략적 플레이가 가능하다. 자유도 높은 행군 시스템은 방향 전환의 자유롭다. 게다가 적군의 이동방향을 예측하고 실시간으로 행군 지령을 조정하여 매복하고 공격한다.

 

 

5가지 병종시스템 기병, 창병, 궁병, 방패병은 서로 상성을 이루고 공성 특화된 병기도 운영할 수 있다. 이 상성을 이용하면 적은 병력으로 대군을 격파할 수도 있다. 또 과도한 과금을 유도하는 시스템을 배제해, 공정한 전략을 위해 VIP 시스템을 거부한 것도 특징이다.

 

삼국지 전략판은 최대 200인 구성의 연맹 결성이 가능하다. 삼국지 소설에서나 등장하는 100만 대군의 위용을 구현하고 있다. 또 맹주 혼자만의 전쟁이 아닌 연맹원과의 협력이 필수적이라 서로의 팀워크가 가장 중요하다. 삼국지 전략판은 소설에 기반한 게임 구성으로 유저들을 역사의 장소로 이끄는 게임이다.

 

일단 삼국지 전략판을 시작하면 48시간 동안 초보자 기간이 주어진다. 먼저 서버를 선택하고, 군주의 성향을 파악해야 한다. 다음으로 캐릭터 선택 후 닉네임을 정한 뒤 위치를 결정하는 것으로 게임이 시작된다. 성 근처에 목재, 철광, 석재, 공터 등이 있고, 장수를 모집하고 병력을 늘려가며 영토를 확장해야 한다.

 

메임 임무 3장을 완료하면 둔전 기능이 추가된다. 둔전은 나의 영토에서 많은 양의 자원을 얻을 수 있는 기능이다. 둔전은 횟수가 제한되어 있으니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초반보다 어느 정도 성장을 이룬 후 사용하는 걸 추천한다. 둔전이란 병사들에게 농사를 짓게 해 군대 스스로 자급자족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삼국지 소설에서는 한호가 건의해 시작되었다.

 

 

장수는 자원지를 점령하거나 소탕하여 레벨업 시킬 수 있다. 장수는 전승시킬 수 도 있는데 주요 장수들은 전승시키기보다 육성하는 걸 추천한다. 육성해야 할 장수는 삼국지에서 주요 인물로 등장하는 캐릭터 들이다. 예를 들어 촉나라 유비, 관우, 장비, 조운, 제갈량, 마초, 황충 등이 있다.

 

오나라는 손권, 육손, 태사자, 감녕, 손책, 손격, 황개 등이 있고, 위나라는 조조, 정욱, 하후돈, 하후연, 허저, 전위, 곽가, 악진 등이 육성할만하다. 또 다른 장수로는 여포, 원소, 좌자, 화웅, 축융, 맹획, 장각 등을 육성하길 추천한다. 대부분 삼국지에서 맹장, 책사 등으로 꼽히던 장수들이다.  

 

영지를 정했다면 성 주변부터 공략하는게 중요하다. 장수를 임명하고 병종을 선택해 병력을 부여하면 된다. 그리고 병력을 가까운 영지로 행군하여 점령시키면 영토를 얻을 수 있다. 또 더 많은 영지를 점령하려면 명성을 관리해야 한다. 메인과 서브 임무를 수행하면 명성이 올라간다.

 

3 레벨부터 수비군 유형이 서로 달라 병종에 대한 상성을 이해해야 한다. 기병이 주둔한 영지를 공략할 때는 창병 장수를 선정하는 식이 좋다. 방패병은 궁병에게 강하고, 궁병은 창병에게 강하다. 또 창병은 기병에게 강하다. 반대로 기병은 방패병에게 강하다. 이런 상성을 이용해 병력을 구성해야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다. 

 

 

6 레벨 이후부터 적군은 급격하게 강해진다. 수비군 병력이 늘어나고 장수들이 치료 금지 스킬 등 다양한 스킬로 우리를 괴롭힌다. 따라서 무작정 쳐들어갈게 아니라 정찰병을 미리 보내 상대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장수와 병종을 구성해 진군해야 한다.

 

삼국지 전략판 각성은 20레벨 장수 및 10 레벨 전법 달성시 같은 성급 장수 2명을 소모하여 진행할 수 있다. 출석 보상으로 얻는 정예 위병으로 보유하고 있는 장수 중 가장 우수한 녀석부터 각성해 주는 걸 추천한다. 하지만 쉽사리 얻을 수 있는 게 아니니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삼국지 전략판 쿠폰은 사전예약, 이벤트 등으로 얻을 수 있다. 쿠폰 입력은 공식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상 코드 교환을 누르면 된다. 이후 로그인하여 쿠폰을 입력하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쿠폰은 [삼국지 전략판 무야호] [무성 보물함] [손상향] [빛나는 첫달] [난세영웅] [자원주에 보물이] 등등이다.

 

 

삼국지 연의를 뛰어넘는 겐조의 <영웅 삼국지>

남자를 울리는 삼국지. 어렸을 적 삼국지 한번 안 읽어본 남자는 없을 것이다. 특히 나관중의 <삼국지연의>를 기반으로 한 이문열의 <삼국지>는 10권이라는 방대한 양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가독

penguinworld9.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