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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온시스템은 자동차용 열 에너지 관리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하이브리드, 전기, 연료전지, 자율주행차에 장착 가능한 HVAC, 파워트레인 쿨링, 컴프레서, 냉매 운반 시스템, 열 배기 솔루션 등 열 관리 시스템 플라인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차량의 배기가스 배출 및 연비 규제 강화는 전 세계적인 트렌드다.

 

이에 따라 세계 완성차 기업들은 엔진 소형화, 동력 및 배기가스 회수용 터보차저 장착, 하이브리드 및 전기·연료전지차용 대체동력 전달 장치 도입 등으로 규제에 대응하고 있다. 한온시스템은 차량 내부의 쾌적성과 기능, 성능과 효율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유체 시스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사업을 하고 있다. 

 

자동차는 전장화·경량화 추세 속에서 더욱 정교하고 정밀한 기술을 요구하고 있다. 한온시스템은 차량 실내를 빠르게 쾌적한 공간으로 만드는 공조 솔루션과 과열로 인한 엔진 손상을 막아주는 파워트레인 쿨링 솔루션, 차량 성능 및 효율 강화를 위한 온도 제어 장치를 개발하고 있다.

 

 

한온시스템은 전 세계 20개국에 글로벌 생산거점을 확보하고 있다. 자동차용 부품 및 시스템, 전자전기 기계기구용 및 기타 산업용 부품, 시스템의 제조, 수출입 및 교역 등의 글로벌 사업을 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품질 및 성능을 결정짓는 공조부품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있고,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다. 

 

한온시스템 주가전망

한온시스템의 시가총액은 5조 8,718억 원이며, 배당수익률은 2.90%(2019년 기준)이다. 한온시스템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4838억 1044만 원으로 전년대비 11.5% 증가했다. 매출액도 7조 1541억 5259만 원으로 20.5% 늘어났다. 당기순이익은 3226억 1342만 원으로 13.7% 증가했다. 

 

한온시스템은 전년 대비 전동화 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고객사 다변화를 통한 실적이 늘고 있다. 한온시스템의 전동화 및 친환경차 관련 매출 비중은 2019년 8.9%에서 15%로 대폭 상승했다. 이는 현대차 등 주요 고객사의 전기차 비중 확대화 E&FP합병 효과에 의한 것으로 추정된다. 2019년 고객사 매출은 폭스바겐, GM, 다임러, FCA 등 기타 고객사의 매출이 대폭 증가했다. 

 

하지만 한국신용평가는 한온시스템의 신용등급(AA)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했다. 그 이유는 투자 증가와 대규모 인수합병 자금 소요에 따른 재무부담 확대, 전방 완성차 산업 생산차질 및 수요 위축에 따른 수익성 하방압력과 이에 따른 재무구조 개선 지연 전망 등을 고려한 것이다. 

 

 

친환경차 공조부품 관련 해외 생산설비 확장, 연구개발 투자 등으로 과거대비 캐펙스 규모가 크게 증가했고, 2016년 이후부터 연 1700억 원가량 배당금을 지급 하고 있다. 지난해 마그나 그룹 FP&C 인수 과정에서 약 1조 3000억 원가량 자금이 소요되며 지난해 말 순차입금은 2조 원까지 크게 증가했다.

 

하지만 친환경차 공조시스템 기술확보와 이에 기반한 친환경차 부품 매출 및 수주잔고 증가 등은 중장기 수익기반 유지에 긍정적이다. 또 생산차질, 수요 위축에 사업 불확실성이 확대됐고, 경제 불황으로 실업률 상승 등 수요 회복 제약 요인도 공존하고 있다.

 

한온시스템의 재무구조가 악화한 가운데 전방 완성차 수요 위축으로 영업현금 흐름도 나빠지고 있다. 한온시스템의 해외 매출 비중은 70% 이상으로 높다. 이와 함께 유럽, 미국, 멕시코, 인도, 중국 등 글로벌 주요 지역에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어, 생산 차질과 수요 위축이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전방 산업의 성장과 높은 수주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성장성은 여전히 확실한 한온시스템이다. 경제 불황이 완화되면 다변화된 포트폴리오와 높은 친환경차 매출은 다시 강한 투자 포인트가 될 수 있을 전망이다. 따라서 주요국 자동차·전기차 소비 촉진 정책이 이루어지면 자연스레 한온시스템의 실적 및 주가도 크게 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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