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 인남식 교수 프로필

인남식 교수의 나이는 1968년 8월 16일생이다. 고향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서울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것으로 보아 서울로 추정된다. 학력은 여의도고등학교,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학사·석사, 더럼 대학교 중동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경력은 연세대학교와 숙명여대 강사, 외교부 외교안보연구원 조교수,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초빙교수를 거쳐 현재 국립외교원 아중동연구부 부장을 맡고 있다.

 

인남식 교수는 국내에 몇 안 되는 중동·아랍지역 전문가다. 삼프로TV <중동학개론>을 통해 유명세를 탔으며, 사실 그전부터 권위자로 불리던 명사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이름이 더 알려졌고, 인남식 교수의 강의를 통해 중동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현재 국립외교원에서 여러 나라의 대사관에 파견 될 외교관을 상대로 강의를 하고 있다. 인남식 교수는 중동지역 국제관계, 미국 및 유럽의 중동정책, 지정학, 테러리즘 등을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아랍의 봄 그 후 10년의 흐름』, 『지정학적 시각과 한국외교』 등이 있다.

 

한국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중동의 정세와 역사, 정치·외교적 역학 관계를 연구하고 이를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유의 차분한 말투와 쉬운 강의로 전공자는 물론 대중에게도 어필하고 있는 연구자다.

 

▶ 미지의 지역 중동·아랍

인남식은 여의도고등학교 졸업 후 1987년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 입학했다. 학부 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해 1996년 「중동지역의 지배 전환 이데올로기에 관한 연구 : 아랍 민족주의와 이슬람 원리주의 비교 고찰」이라는 논문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정치학계에서 비주류였던 중동 정치를 전공했는데 당시 <김선일 사건>으로 외교부 내 중동전문가가 부족하다는 인식이 강하던 때 였다. 2004년 무역업을 하던 김선일 씨가 이라크 저항세력에 납치되었고, 한국 정부는 모든 역량을 동원해 석방하려 했다.

 

납치사건 발생 후 외교차관을 반장으로 해 긴급 대책반이 가동되었고, 국외테러대책본부가 설치됐다. 이라크 저항세력은 한국군의 파병 철회를 요구했는데, NSC(국가안전보장회의)는 파병철회는 불가하다고 공표했다. 장재룡 외교부 본부대사, 반기문 외교장관 등이 김선일 씨의 석방을 위해 노력했으나 22일 만에 사망한 채 발견되었다. 

 

이후 아프가니스탄 피랍 사건, 아랍지역 파병, 아랍 혀명, 이란과 이스라엘의 갈등 격화 등이 국제 분쟁화 되어 국내 관심도 높아졌다. 이에 많은 언론사에서 중동·아랍지역 전문가의 필요성에 대해 문제 제기를 했다.

 

▶ 중동·아랍 전문가 인남식 교수

인남식은 석사학위 취득 후 영국 더럼대학교에서 정치학을 공부해 박사 학위를 받았다. 박사 학위 논문은 「Authoritarianism in Egypt and South Korea : Praetorian Regimes of Gamal Abdul Nasser and Chung Hee Park」으로 이집트와 한국의 권위주의를 연구했다.

 

어렵게 박사학위를 받고 한국에 돌아와 시간강사 생활을 했다. 5군데나 다니며 하루하루를 어렵게 보냈다고 한다. 사실 영국으로 유학을 가기 전 연세대 지도교수님은 중동 전공을 만류했다. 비주류 지역이었기 때문에 제자가 먹고살 길이 없다고 판단하셨기 때문이다.

 

중동·아랍 관련 교수 자리는 얼마 되지도 않았지만 그마저도 아랍어 전공자들이 차지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인남식은 중동 연구를 고집했고, 이에 지도 교수님은 추천서를 써주면서도 돌아와서도 어떻게 살지에 대해 한탄을 하셨다고 한다. 제자를 아끼던 스승의 한탄이었다.

 

박사학위를 받고 돌아온 인남식은 현실의 벽에 부딪혔다. 채용공고를 보고 지원했지만 중동·아랍지역 전공자는 비선호 대상이었고, 지원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1994년 결혼해 아들이 둘이나 있던 인남식은 생계를 걱정해야 할 정도로 힘든 시절을 겪었다.

 

그래서 가리지 않고 강의를 맡았다. 젊은 인남식 박사는 여러 학교를 전전하며 시간강사로 학생들을 가르쳤다. 정치학 분야를 가르쳤지만 정작 중동학계에서는 그리 환영받지 못했다. 아럽어과를 졸업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정치학을 가르치긴 했지만 중동·아랍 정치에 대한 수요는 거의 없었다. 연세대와 한국외대를 제외하고는 말이다.

 

그렇게 떠돌다 모 재단의 정규직 사무국장으로 취업했다. 재단은 동아시아를 연구하는 재단이었는데, 전공을 바꾸라는 권유까지 받았다. 당시 모 교수님은 인남식에게 중동 연구자는 희귀하지만 한국에서는 설 자리가 없다며, 동아시아로 전공을 바꾸라고 권유했다. 지금까지 연구한 성과는 이론과 방법론을 적용하기에 충분하니 한국에서는 동아시아 정치를 가르치라고 말씀을 주셨다.

 

당연히 인남식을 걱정해서 조언해 주신 것 이지만 중동에 대한 열정이 식지 않았다. 정규직 자리를 얻었지만 중동을 가르치고 싶어 모교 학과목 편성 담당자에게 편지를 썼다. 중동 관련 강의가 왜 필요한지 구구절절 적었고 이듬해 기회가 찾아왔다.

 

2003년 2학기, 연세대 학부에서 처음으로 <중동과 이슬람>이라는 과목이 개설되었다. 모교에서 후배들을 가르치게 된 인남식은 시간강사지만 혼신의 힘을 다해 강의했다. 당시 만난 제자들은 엘네피제라는 중동 연구모임을 만들었고, 아랍 전문 외교관, 해외기업 아랍 주재원, 중동 유학생 등을 배출했다.

 

이후 숙명여대에서도 <중동, 아프리카, 중앙아시아 정치론>을 강의했고 서울대에서는 <중동·아프리카 지역연구> 수업을 맡았다. 2003년에는 외교안보연구원 제3세계 특수지역 정세 연구 용역 공고에 응모해 250만 원의 용역비를 받기도 했다.

 

▶ 급변하는 국제정세

2003년 이라크 전쟁이 터졌고, 2004년 김선일 사건이 발생했다. 외교부에서는 중동 전문가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2005년 중동 및 국제안보 분야 조교수를 뽑는 채용 공고가 올라왔다. 인남식은 바로 지원했고 4차례의 면접 끝에 채용됐다.

 

  • 인남식, 2011, 「2011 아랍 정치변동의 성격과 함의」, 『국제정치학논집51-4』, 한국국제정치학회.
  • 인남식, 2016, 「미국과 러시아의 대 중동정책 변화 고찰 : 오바마와 푸틴 정부의 지정학적 중동전략을 중심으로」, 『한국과 국제정치 32-1』,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등의 학술지 논문을 비롯해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에서 매년 발행하는 주요국제문제분석지에 중동과 국제 정세에 관한 연구 성과를 공개하고 있다. 2005년 입사해 지금까지 국립외교원에서 예비 외교관들을 가르치고 있다. 방송에는 거의 출연을 안 했지만 언론사를 통한 기고 활동은 꾸준히 하고 있다.

 

또 앞서 밝힌바와 같이 삼프로 TV <중동학 개론>을 통해 대중들에게 중동 지역에 대한 이해를 쉽게 강의해 큰 호평을 받고 있다. 10강으로 이루어진 강의는 조회수가 몇 백만회를 기록할 만큼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비주류 지역이라고 여겼던 중동 지역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진 것이다. 

 

 

중동·이슬람 전문가│박현도 교수 프로필(나이·학력)│방송 출연 목록

▶ 박현도 교수 프로필 중동·이슬람 전문가 박현도 교수의 나이는 1967년생이다.. 서울이 고향이며 휘문고등학교를 졸업했다. 서강대학교 종교학과를 졸업했고 맥길대학교에서 이슬람학으로 석

penguinworld9.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