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점점 더 늘고 있다. 11월 집단면역을 이루기 위해 하루에 몇십만 명의 사람들이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물론 백신 접종에 따른 부작용 사례도 늘고 있다. 백신 접종 후 노년층 사망자가 지속 발생하고 있고, 얀센 백신을 접종받은 30대가 사망한 사고도 있었다.

 

코로나19에서 해방 되 마스크를 벗기 위해선 집단면역을 꼭 달성해야 한다. 이스라엘의 경우 인구의 절반 이상이 백신 접종을 마쳐 코로나 이전의 모습으로 돌아가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올 하반기부터 수급되는 백신 물량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접종률 역시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공통 주의사항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번째 접종 후 15~30분 동안 의료기관에서 대기하며 이상반응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특별한 알레르기가 없는 경우, 접종 후 15분간 대기하고, 과거에 알레르기가 있었던 사람이라면 반드시 30분 이상 머무르며 관찰해야 한다.

 

두 번째는 귀가 후 3시간 정도 휴식을 취하며 이상반응 여부를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세 번째로 접종 후 3일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 39도 이상의 고열이 발생하거나, 평상시와는 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의사를 찾아야 한다.

 

접종 당일에는 목욕을 하지 않는게 좋다. 또 과격한 운동과 음주를 삼가고, 접종한 부위는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가족 중 노년층 접종자가 있다면 관찰기간 동안 최대한 옆에서 이상 증상을 함께 확인하는 게 안전하다. 

 

아스트라제네카 주의사항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첫번째 접종 후 8~12주 후 2차 접종을 한다. 같은 백신으로 두 번 접종해야 하며, 주사는 어깨에서 팔꿈치 언저리에 맞게 된다. 너무 말라 근육량이 부족한 사람이라면 허벅지에 맞을 수 도 있다. 접종 시 긴팔보다 반팔을, 꽉 끼는 옷보다 헐렁한 옷을 입는 게 좋다.

 

앉아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며, 접정 후 1분 정도 앉아서 대기하는게 좋다. 접종 부위가 붓거나 발열, 피로감, 두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 3일 이내에 낫는다. 두드러기, 알레르기,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39도 이상의 고열 증상이 있으면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아스트라제네카는 혈전 문제가 화두다. 유럽의약품청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서 매우 희귀한 부작용으로 혈전이 발생한다고 인정했다. 우리나라에서도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사례가 발견되었다. 백신 접종 12일 후 심한 두통이 발생해 의료기관을 찾았고, 현재 치료 중이라고 한다. 

 

얀센 주의사항

 

얀센은 2번 접종이 필요한 다른 백신과 달리 1번 접종으로 끝나 편리하다. 얀센 백신을 접종한 후 하루 동안 샤워 금지, 무리한 운동 피하기, 접종 후 최대한 안정 취하기 등이 권고되고 있다. 일반적인 예방주사와 크게 다르지 않다. 후기에 따르면 접종 시 주삿바늘은 그다지 아픈 느낌은 없다고 한다.

 

접종 부위가 뻐근하고, 오한 두통이 동반될 수 있다. 접종 부위를 만지지 말고 아세트아미노펜 성분 해열진통제를 미리 준비해 놓고 복용하면 대부분 1~2일 이내 증상이 사라진다. 접종 당일에는 아세트아미노펜을 제외한 다른 약의 복용은 삼가는게 좋다. 만약 증상이 계속되면 병원을 찾아야 한다. 

 

얀센 백신은 드물게 희귀 혈전증 부작용 우려가 있다. 따라서 30세 미만은 접종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백신 한 병당 접종 인원이 5명으로 예약자가 2명 이상이면 백신을 개봉할 수 있다. 최소 잔여형 주사기(LDS)를 이용하면 6명까지도 접종이 가능하다. 

 

 

화이자 주의사항

화이자 백신은 염화나트륨주사액(식염수)와 희석해 사용한다. 1병 당 6회 접종이 가능하다. 화이자는 총 2번 접종해야 하며 첫 번째 백신 접종 후 2차 접종은 3주 후에 진행된다. 접종 후 고열과 몸살이 발생할 수 있고, 이상 증상이 오래 발생하면 의사를 찾아야 한다.

 

고열, 근육통, 몸살감기 증상이 발생하면 타이레놀과 같은 해열 진통제를 먹어야 한다. 대부분은 2~3일 내 증상이 사라진다.

 

화이자는 돌파감염 사례가 화두다. 우리나라에서 화이자를 접종한 후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례가 여러 차례 확인되고 있다. 물론 백신의 예방 효과가 100%는 아니기 때문에 돌파 감염자가 발생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접종 비율이 높은 아스트라제네카보다 화이자에서 돌파 감염자가 많이 발생하는 점이 특이하다. 

 

모더나 주의사항

모더나 백신은 18세 이상에게 접종이 권고되고 있다. 첫번째 접종을 마치고 4주 후에 2차 접종을 한다. 임상시험에서 얼굴이 부어오르는 얼굴 부종 증상이 나타났다고 한다. 얼굴 부종은 미용성형 중 하나인 필러 시술 이역이 있는 사람에게 나타나 주의가 필요하다.

 

모더나 백신 접종 후 나타난 이상반응으로는 피로, 두통, 접종 부위 통증, 근육통, 관절통, 림프절병증, 종창 등의 경증이 있다. 대부분 1~3일 정도 지나면 없어진다.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방법│접종예약 조회·취소 하는법

코로나 백신이 개발되고 도입되면서 접종률도 점점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이미 국민의 반 이상이 접종을 완료하여 집단면역을 이룬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데요. 미국고 유럽도 백신 접

penguinworld9.tistory.com

 

 

코로나 백신 노쇼 예약하는법│노쇼 백신 장점·단점

카카오와 네이버는 질병관리청과 협력하여 코로나19 잔여 백신 당일 예약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노쇼 백신은 예약 후 접종 장소에 나타나지 않은 예약자 때문에 발생합니다. 코로나 백신은

penguinworld9.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