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세방전지는 축전지의 제조와 판매 사업을 하고 있다. 축전지는 충전이 불가능한 1차전지와 충전이 가능한 2차전지로 구분된다. 주로 완성차에 납품하는 OEM 시장과 보수용인 A/S 시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용도별로 자동차용, 산업용, 이륜용, 특수용으로 나뉜다. 

 

세방전지는 1952년 설립하여 축전지 개발에 전력하여 국내 시장에서 기술과 품질력을 인정받고 있다. 또 세계 130여 개국에 수출하여 글로벌 축전지 메이커로 성장하고 있다. 본사는 서울에 위치해 있고, 안양의 연구소를 포함하여 광주와 창원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또 종속회사 사업으로 비철금속 제련업(동양메탈, 상신금속), 자동차 부품 판매 및 판매 주선(Sebang Batteries Europe GmbH), 전자부품 제조업(세방리튬배터리), 축전지 제조 및 판매(Sebang Battery Vina Co., LTD), 축전지용 부속품 및 사출품 제조판매(세방산업), 금융업(그레이트지엠제십사차, 원더풀지엠제이십일차) 등이 있다. 

 

세방전지는 로케트 배터리라는 브랜드를 통해 축전지 업계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기술 개발을 통한 연축 전지의 확고한 우위 확보와 ESS, BMS 등의 미래형 에너지 분야 연구도 하고 있다. 배터리 부문에서 기존 연축전지의 품질 향상과 가격 경쟁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 에너지 시장의 큰 흐름인 리튬전지 산업에 대비해 리튬팩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더불어 태양광을 활용한 발전 에너지 저장용 대형 ESS부터 가정용 소형 ESS, 전기버스, 전기트럭 등에 적용할 수 있는 리튬팩 설계 및 제조 기술에 대한 투자와 연구를 하고 있다. 

 

세방전지 주가전망

세방전지의 배당수익률0.5%다. 세방전지는 로케트 배터리 브랜드를 보유한 축전지 제조업체다. 모기업인 세방은 화물 운송과 항만하역 사업을 하고 있고, 세방전지의 지분 37.9%를 보유하고 있다. 세방전지가 만드는 차량용 축전지는 대부분 교체 시장에서 발생한다.

 

완성차 시장 성장이 둔화되면 실적 영향이 타 자동차 부품사보다 낮다. 세방전지의 차량용 연축전지 제품인 GB 시리즈는 특수 칼슘 합금을 사용해 시동 성능을 향상시키고, 고온에서의 수명 저하 방지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 공회전 제한시스템 기능 차량용인 AGM 시리즈, 배터리 내부저항을 감소시키고 내부식성을 증대한 GP 시리즈 등이 있다. 

 

세방전지의 매출액에서 원재료 비율은 65%정도다. 원재료 중 납(鉛) 비중이 77%를 차지해, 납의 가격이 하락하면 수익성이 개선된다. 납은 주로 고려아연에서 공급받고 있다. 납 가격이 상승하면 제품 가격이 상승한다. 최근 몇년간 배당수익금을 꾸준히 늘리고 있다.

 

세방전지는 광주에 전기차 전지팩 제조공장을 설립한다. 1천억원 이상을 투입해 공장을 건설하고, 최첨단 자동화 설비를 갖춘 생산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광주 공장을 기반으로 배터리 모듈 및 팩 시장을 선점하고 전기차 전지 전문 회사로 거듭날 계획이다. 

 

 

자동차 배터리로 쓰이던 납축전지가 리튬전지에 점점 밀리고 있다. 국내 납축전지 기업들은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세방전지는 베트남 호치민 인근에 공장을 세우고 지게차용 배터리를 조립 생산하고 있다. 향후 자동차용 배터리 생산도 준비 중이다. 

 

현대차그룹이 전기차용 배터리팩 제작 및 생산업체로 세방전지를 선정했다. 전기차 부품 가운데 가격 비중이 가장 큰 배터리팩 납품 사업을 협력사에게 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기차 시장 확대로 현대모비스만으로 감당하기 어렵고, 전동화 시대에 맞추어 부품 협력사들의 체질 변화를 유도하기 위함이다. 

 

세방전지 자회사인 세방리튬배터리는 광주에 공장을 세우고 모듈, 팩 생산을 준비하고 있다. 기존 납축전지에서 강점을 보이던 세방전지는 전기차 시대를 맞이하여 체질 개선을 시도하고 있다. 그동안 쌓아왔던 연구 개발 능력을 기반으로 적극적인 투자로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세방전지는 꾸준한 연구개발로 총 284건(특허 151건, 실용신안 12건, 디자인 28건, 상표 93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 아이에스지 시스템 차량용 연축전지와 그 제조방법, 축전지의 내누액 방지 커버, 배터리 전해액 혼합장치, 축전지의 타공 기판 등의 특허권을 통해 20년간 배타적 사용권을 확보해 사업을 펼치고 있다.  

 

 

 

자동차·전기차 관련주: 현대차·현대차우·2우B 주가전망 및 배당금

현대차는 자동차를 제조하는 대한민국 대표 기업이다. 현대차 본주를 비롯해 현대차우·현대차2우B·현대차3우B 등의 우선주가 있다.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

penguinworld9.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