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미국 FAD에서 코로나 19 감염을 진단할 수 있는 가정용 진단키트를 승인했다. 엘룸의 진단시약은 면봉을 콧속에 넣어 채취한 시료에서 코로나 19의 단백질을 확인하는 방식이다. 검사 결과는 스마트폰의 어플과 연동되어 검사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검사 결과까지 걸리는 시간은 단 15분이다. 

 

엘룸의 코로나19 자가진단 키트의 가격은 30달러며 의사의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엘룸은 하루에 10만 개씩 생산하고, 내년에는 생산량을 하루에 100만 개로 늘릴 계획이다. 실험실에서 진행되는 분자진단검사보다 덜 민감하고 구체적이지만 집에서 사용 가능하고 빠르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낙연 의원이 신속진단키트에 대한 필요성을 언급한바 있다. 유전자 증폭(PCR) 검사에 비해 결과를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신속진단키트는 무증상이나 경증의 감염자를 빠르게 찾을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이다. 하지만 현행법상 검체 채취는 의료인만 할 수 있어 일반인들이 자가 검진을 하려면 법 개정이 필요하다. 

 

 

 

 

PCR 검사는 검체안의 유전자를 증폭시켜 진단까지 3~6시간이나 걸린다. 반면 자가진단 키트에 사용되는 항원검사는 검체를 그대로 이용하기 때문에 결과 도출이 빠르다. 하지만 검체를 증폭하지 않아 바이러스의 양이 적은 경우 정확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현재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를 비롯한 러시아 스푸트니크  V, 중국의 시노팜 등 다양한 코로나19코로나 19 백신이 접종을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코로나 19 백신에 대한 효과를 장담할 수 없고, 효과가 있더라도 면역력을 갖추기까지 꽤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이 아무리 빠르게 접종을 하고 면역력을 갖추더라도 내년 여름까지는 코로나19와의 불편한 동거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쉽게 말하면 내년에도 여전히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성행할 것이란 전망이다. 사실 코로나 19는 이제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는 것은 물론 아예 안주인 행세를 하고 있다. 

 

코로나 19에 감염되지 않기 위해 마스크를 쓰고, 손소독제를 사용하고 스프레이를 뿌리지만 불안감을 가시지 않는다. 또 코로나 19 확진자와 접촉했거나 같은 공간에 머물렀다면 여지없이 코로나 19 검사를 받아야 하고,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 또 검사 결과가 나오기까지 격리한 채 본인의 생업에서 멀어지게 된다. 

 

코로나 19에 대한 무서움은 충분히 맛보았다. 우리가 두려운 건 검사를 받는 과정 그리고 결과 통보를 받기까지 걸리는 시간 동안 가슴을 졸이는 것이다. 이 시간이 단축된다면 우리의 불안감은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코로나 19 확진자와 접촉했다는 사실을 보건당국으로부터 통보받았다고 치자.

 

 

 

 

그럼 당신은 회사, 학교에 사유를 설명하고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하고, 자가격리에 들어가야 한다. 이 과정에서 회사, 학교 동료로부터 비난을 받거나 심한 경우 직장을 잃을 수도 있다. 물론 검사 결과가 음성이라면 다행이지만, 이미 회사에 알려져 당신의 입지가 불안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코로나19 자가진단 키트가 있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본인이 코로나 19 의심증상이 있거나, 확진자와 접촉했다고 치자. 당신은 자가진단 키트로 코로나 19 감염 여부를 알 수 있다면 시간을 아낄 수 있고, 비난을 받을 필요도 없다. 이렇게 주변 사람들 혹은 직장을 잃을까 두려워 코로나 19 검사를 꺼려하는 사람들을 양지로 끌어낼 수 있는 것이다. 

 

물론 검사결과에 대한 신뢰도에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또 직접 항체를 채취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요하다. 법 개정을 하려면 서로 물어뜯는 공방전을 벌여야 할 것이다. 하지만 더 이상 시간을 잃을 수 없다. 지금도 직장과 학교에서도 겨우겨우 버텨가며 살아가고 있다. 

 

만약 코로나19에 감염되었다면 자가진단 키트를 통해 스스로 감염 여부를 알 수 있고, 자가격리 및 보건소에 통보하는 것도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아직 검사 결과에 대한 신뢰성과 법 개정이 문제이지만, 코로나 19 자가진단 키트는 O X 문제가 아닌 아닌 필수적으로 도입해야 한다. 코로나 19와의 싸움에서 더 이상 질 수만은 업기 때문이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밀접 접촉자로 분류되어 자가격리한 후기│확진자와의 차이점

자가격리 기준이 완화되었다. 예전에는 14일이었던 자가격리 기간이 7일로 줄었고, 백신 접종에 따라 자가격리 여부가 결정된다.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으로 연일 확진자가 늘고 있지만, 중증과

penguinworld9.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