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 1995년 민선 대구시장부터 정리

 

문희갑│조해녕

제11·12대 대구시장 문희갑은 1937년 대구 달성 출신이다. 경북고등학교를 졸업했고, 국민대학교 법학 학사, 서울대학교 행정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대학 졸업 후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무원이 되었고, 경제기획원 예산실장 등을 역임했다. 

 

1985년 제12대 국회의원 선거에 당선되었고, 노태우 정권에서 경제수석비서관을 지냈다. 1995년 민주자유당을 탈당해 제1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무소속으로 출마해 36.79%의 득표율로 대구시장에 당선되었다. 이후 이회창을 지지하며 한나라당에 입당하였고, 1998년 제2회 지방선거에서 71.98%의 압도적인 지지로 대구시장 재선에 성공했다. 

 

대구시장을 지내며 2.28기념중앙공원과 국채보상운동 기념공원을 조성했다. 참고로 문희갑은 독립유공자 문영박의 손자이며, 사촌 형 문태갑은 국회의원을 지냈다. 또 대구 곳곳에 나무 심기 사업을 전개해, 혹서기 더위를 막는데 큰 기여를 했다. 

 

정계 은퇴 후 현직 대구시장을 향해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고 있다. 참고로 홍준표에게 대구광역시장 출마를 권한 것도 문희갑으로 알려졌다. 

 

제13대 대구시장 조해녕은 1943년 경북 경산 출신이다. 경북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대학 졸업 후 행정고시에 합격하여 공무원으로 근무했다. 이후 영양군수, 금릉군수, 창원 시장을 역임했고, 김영삼 정부에서 관선 대구시장을 지냈다. 

 

 

제1회 지방선거에서 대구시장에 출마했으나, 무소속 문희갑에게 밀려 낙선했다. 제3회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 후보로 대구시장 선거에 나서 61.18%를 득표해 무소속 이재용 후보를 이기고 당선됐다. 대구시장 역임 당시 2003 대구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를 개최했다. 

 

제4회 지방선거에서 재선이 유력했지만, 임기 중 발생한 대구 지하철 참사 때문인지 불출마 했다. 이후 대구대학교 이사장,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공동위원장 등을 지냈다. 

 

김범일│권영진

제14·15대 대구시장 김범일은 1950년 경북 예천 출신이다. 경북고등학교와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군대는 육군 상병으로 전역했다. 행정고시 합격 후 행정자치부 기획관리실장, 산림청장 등을 맡았다. 참여정부에서 조해녕 대구시장을 보좌해 정무부시장을 역임했다.

 

2006 제4회 지방선거에서 70.15%의 득표율로 당선되었고, 제5회 지방선거에 다시 도전해 72.92%로 재선에 성공했다. 대구시장을 역임하면서 대구국가산업단지를 유치했고, 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개최했다. 또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을 착공했다. 다만 대구 지하철 참사 유가족으로부터 고소를 당하는 일도 있었다. 

 

제6회 지방선거에는 불출마를 선언했고, 2015년부터 영남대 행적학과 석좌교수를 맡고 있다. 

 

제16·17대 대구시장 권영진은 1962년 경북 안동 출신이다. 청구고등학교와 고려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고려대 대학원에서 정치외교학으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군대는 육군 병장으로 만기 전역했다. 이홍구 전 총리의 대선 출마를 도우며 정계에 입문했다. 

 

여의도연구소 연구위원, 한나라당 총재실 보좌역, 한나라당 대표실 특별보좌간 등을 지냈다. 2006년 오세훈 서울시장 밑에서 정무부시장을 역임했다.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해 노원구 을 지역구에 당선됐다. 국회의원 시절 아청법을 발의한 것으로 유명하다. 

 

2014년 지방선거 대구시장 후보로 출마해 55.95%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2018년 지방선거에서는 53.73%로 재선에 성공했다. 대구시장을 지내면서 대구 국제공항에 중국 관광객을 대규모로 유치해 활성화시켰다. 또 국채보상운동 문화재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시키는 성과도 있었다.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후 대구광역시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이 되어 방역에 힘썼다. 코로나 확산 초반 대구에서 대유행 해 언론에 권영진 시장의 이름이 자주 오르내렸다. 다만 백신 확보 과정에서 정부와 불협화음을 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역대 서울시장 프로필과 득표율(투표율)│박원순│오세훈│이명박

※ 제30대 서울시장 부터 정리 제30대 서울시장 조순은 1928년 강원도 강릉 출신이다. 학력은 서울대 상과대학을 졸업했고, 보든 칼리지 학사, UC 버클리대학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군대

penguinworld9.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