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나이

주요 대선후보 중 가장 나이가 많은 건 허경영이다. 1947년생으로 올해 70이 넘었다. 홍준표, 심상정, 윤석열, 안철수는 60대, 이재명은 아직 50대다. 서울에서 태어난 윤석열, 경기도에서 태어난 심상정을 제외하고는 모두 지방 출신이다.

 

재미있는 건 모두 경상도 출신이라는 것이다. 허경영과 안철수는 경상남도 밀양, 홍준표는 경상남도 창녕, 이재명은 경상북도 안동에서 태어났다. 물론 출생 이후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가 고향이 큰 의미가 없는 후보도 있다. 이재명은 초등학교 이후 성남으로, 안철수는 실제 자란 곳은 부산이다.

 

나이 차이를 보면 허경영과 이재명이 17살 차이로 가장 많다. 홍준표와 이재명을 비교하면 딱 10살 차이가 난다. 심상정, 윤석열, 안철수는 3살 안팎으로 동년배다. 모두 서울대학교 출신으로 같은 시기에 학교에 다녔다. 

 

학력

안철수와 심상정을 제외하고 모두 관련 학과를 졸업했다. 안철수는 서울대 의과대학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펜실베이니아 대학원에서 공학 석사, 경영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학력만 놓고 보면 안철수가 가장 화려하다.  심상정은 서울대학교 사회교육학과를 졸업했다. 

 

홍준표는 고려대 법과대학, 윤석열은 서울대 법과대학, 이재명은 중앙대 법과대학, 허경영은 한국방송통신대에서 법학을 전공했다. 허경영을 제외하면 모두 사법고시를 패스 한 법조인이다. 이재명은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검정고시로 패스했는데, 집안이 너무 가난해 공장일과 학업을 병행했다. 

 

 

키 feat 군대

주요 대선후보들의 키를 보면 윤석열이 178cm로 가장 크다. 윤석열은 키도 크지만 체중도 90kg가 넘는 거구다. 윤석열은 군대를 다녀오지 않았다. 두 눈의 시력 차이가 큰 부동시로 면제 판정을 받았다. 허경영은 175cm인데 베트남전에 참전했던 참전용사였다. 

 

이재명의 키는 172cm로 평범한 한국 남성의 신장이다. 군대는 다녀오지 않았는데, 소년공 시절 손을 크게 다쳐 장애 판정을 받았다. 이재명이 군대를 다녀오지 않은 것을 두고 유승준(스티브 유)과 설전을 벌인적이 있는데, 당시 다친 손과 장애인증을 공개했다.

 

홍준표는 169cm로 키는 보통이지만 젊었을적 몸이 깡 말랐었다. 신검을 받을 당시 48kg으로 체중미달, 저체중으로 방위로 복무했다. 안철수의 키는 정확하지 않지만 165cm 안팎으로 추정된다. 1991년~1994년 해군에서 군의관으로 복무했다. 심상정의 키는 160cm다. 

 

결혼│가족관계

주요 대선 후보 중 결혼을 가장 빨리한건 홍준표다. 홍준표의 부인 이순삼 씨는 1955년생으로 두 사람은 1살 차이가 난다. 이순삼 씨는 국민은행에서 일하다 홍준표를 처음 만났다. 결혼을 약속하고 함께 살다 1982년 홍준표가 사법고시에 패스한 후 결혼식을 올렸다. 슬하에 2남을 두고 있다. 

 

안철수의 부인 김미경씨는 안철수와 같이 서울대 의과대학 출신이다. 두 사람은 1살 차이가 나며, 의료 봉사를 하며 만났다. 슬하에 1녀를 두고 있다. 이재명의 부인 김혜경 씨는 1967년생으로 3살 연하다. 소개팅에서 처음 만나 결혼해 2남을 두고 있다. 

 

 

심상정의 남편 이승배 씨는 1956년생으로 3살 연상이다. 남편 이승배씨도 서울대 출신이며 1992년 결혼했다. 박노해 시인의 소개로 만난 두 사람은 결혼해 아들을 한 명 두고 있다. 심상정이 정치에 입문해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면서 이승배 씨는 전업주부가 되었다. 

 

윤석열은 52살이 되서야 아내 김건희 씨와 결혼했다. 두 사람의 나이 차이는 12살이며, 슬하에 자식은 없다. 김건희 씨는 기업인으로 코바나컨텐츠 대표를 맡고 있다. 허경영은 슬하에 3남 1녀를 두고 있지만 결혼을 했는지, 배우자가 누구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약력

주요 대선후보들의 이력을 보면 홍준표, 이재명, 윤석열은 법조계 출신이다. 사법시험에 합격한 후 홍준표와 윤석열은 검사로 활동하다 정치에 입문한 케이스다. 두 사람 모두 여러 번 사법시험에 낙방한 끝에 합격을 이루어내 검사에 임용되었다. 

 

홍준표는 그 유명한 드라마 <모래시계> 검사로 이름을 날렸다. 강직하고 성역없는 수사로 법조계에서 유명세를 떨쳤으나 시기, 질투 그리고 협박 등을 이기지 못하고 정계에 입문해 현재 5선 국회의원 재선 경남도지사, 당 대표, 대선 후보 등 굵직한 이력을 갖고 있다. 

 

윤석열은 검사 임용 후 승진가도를 달렸다. 평검사에서 중수과장으로 서울지방검찰청 검사장에 이어 검찰총장까지 역임했다. 이명박과 박근혜 정권을 수사하며 이름을 알렸고, 문재인 정부에 의해 검찰총장에 올랐다. 하지만 성역 없는 수사를 하다 현 정권과 척을 치고 검찰총장 사임 후 정치에 입문했다.

 

 

이재명은 사법연수원 수료 후 검사가 아닌 변호사의 길을 택했다. 인권 변호사, 사회운동가로 활동하다 성남시장 선거에 도전해 여러번의 실패 끝에 19대 성남시장에 취임했다. 20대 성남시장 재임에 성공한 후 35대 경기도지사에 도전하여 당선되었다. 

 

안철수는 의사, 성공한 기업인, 국내 최초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 개발자 등 화려한 타이틀을 갖고 있다.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의대 교수에 임용되었지만, 컴퓨터 바이러스 개발에 몰두했다. 이를 위해 연구소를, 이어 기업을 설립하여 승승장구했다. 

 

하지만 이내 기업가의 길을 포기하고 유학길에 올라 새로운 분야 도전했다. 유학 후 돌아와 카이스트와 서울대 대학원에서 교수로 일하다 정치에 입문해 서울시장, 대선 등에 도전했다. 현재 국민의당 대표를 맡고 있다. 

 

심상정은 국내 여성 정치인 중 가장 인지도가 높은 인물이다. 노동운동을 대표하는 거물급 정치인이며 4선 국회의원이다. 허경영은 매 선거때 마다 독특한 공약으로 인지도를 올렸다. 가수로 데뷔해 공연도 하고 있다. 여러모로 특이한 인물이다. 

 

 

역대 대통령 한눈에 보기│대선후보·투표율 정리

1대 대통령 선거(1948년) 1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는 이승만, 김구, 안재홍 총 3명이다. 당선자는 92.30%의 득표율을 보인 이승만(대한독립촉성국민회)이었고, 김구(한국독립당)는 6.67%로 2위, 안재홍(

penguinworld9.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