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출생 이재명 윤석열
생년월일 1964년 12월 22일 1960년 12월 18일
본관 경주 이씨 파평 윤씨
고향 경상북도 안동시 예안면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동
현 거주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이재명은 1964년생, 윤석열은 1960년생으로, 윤석열이 4살 위다. 다만 이재명은 출생신고가 1년 늦어 실제로는 1963년생이라고 한다. 본관은 이재명은 경주 이 씨, 윤석열은 파평 윤 씨다. 이재명의 고향은 경북 안동이며, 윤석열은 서울시 출신이다. 

 

이재명은 경북 안동의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9남매 중 7째였으나, 누나 두 명이 사망해 다섯째가 되었다. 아버지는 순경과 교사 등을 지냈으나 도박에 빠졌고, 안동에서 농사를 지었다고 한다. 이재명은 초등학교를 졸업한 후 성남으로 이사 왔다고 한다.

 

윤석열은 서울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연세대 교수였던 윤기중씨, 어머니는 이화여대를 졸업한 재원이었다. 아버지 윤기중 교수는 연세대 응용통계학과 설림 멤버로 퇴직 후 명예교수를 지냈다. 

 

신체조건 이재명 윤석열
172cm 178cm
몸무게 73kg 90kg(이상)
군대 면제(장애) 면제(부동시)
문재인 : 170cm, 66kg

이재명과 윤석열 모두 170cm 이상으로, 나잇대를 생각하면 평균 이상이다. 참고로 대한민국 50대 평균 신장은 약 170cm다. 문재인과 같이 서 있는 걸 비교해 보면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다. 이재명은 문재인과 키가 비슷하며 체구도 거의 차이가 없다. 다만 윤석열은 문재인보다 한 뼘 정도 크며, 덩치는 훨씬 육중한 편이다. 

 

군대는 이재명, 윤석열 모두 면제 판정을 받았다. 이재명은 소년공 시절 손을 크게 다쳐 장애 판정을 받았고, 윤석열은 부동시로 군대에 가지 않았다. 

 

학력 이재명 윤석열
초등학교 삼계국민학교 대광국민학교
중학교 검정고시 충암중학교
고등학교 검정고시 충암고등학교
대학교 중앙대 법과대학 서울대 법과대학
대학원 가천대 행정학 석사 서울대 법학 석사

이재명은 삼계국민학교를 졸업하고 성남시로 이사를 갔다. 하지만 집이 너무 가난해 중학교 진학을 포기하고 공장에서 일을 해야 했다. 학교를 다니고 싶었지만 아버지가 이를 막았고, 이 때문에 갈등이 있었다고 한다. 공장에서 심한 상해를 입어 장애 판정을 받았고 우울증을 심하게 앓았다.

 

검정고시를 패스하며 자신감을 얻었고, 1982년 중앙대학교 법과대학에 입학했다. 가난했지만 대학교에서 주는 장학금과 생활비 지원이 있어 대학교를 졸업할 수 있었다. 

 

윤석열은 1979년 충암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 법과대학에 진학했다. 1980년 교내에서 이루어진 모의재판에서 당시 보안사령관이었던 전두환에게 무기징역을 내렸다. 모의재판 소문이 밖으로 퍼지면서, 보안사령부에 근무하던 친인척의 권유로 3달간 강릉에 피신해 있었다. 

 

 

 

가족관계 이재명 윤석열
부인  김혜경(1966년생) 김건희(1972년생)
부인 학력 숙명여대 피아노과 경기대 회화학(학사)
숙명여대 미술교육 석사
국민대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 박사
부인 직업 가정주부 기업인(코바나컨텐츠 대표)
자녀 2남 없음

이재명은 아내 김혜경씨와 2살 차이가 난다. 이재명은 김혜경 씨를 소개팅으로 만나 결혼을 결심했다고 한다. 처음 만난 후 3일 만에 프러포즈를 했고, 결혼 후 두 아들을 얻었다. 윤석열은 2012년 김건희 씨와 결혼했는데 두 사람의 나이 차이는 12살이다. 매우 늦은 나이에 결혼한 윤석열은 현재 자식은 없다. 

 

법조계 약력 이재명 윤석열
사법고시 1986년(사법연수원 18기) 1991년(사법연수원 23기)
약력 변호사 대구지방검찰청, 서울지방검찰청 검사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
대검찰청 중수과장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1부장
수원지방검찰청 여주지청장
대구·대전 고등검찰청 검사
최순실 게이트 특별검사 수사4팀장
제59대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검사장
제43대 검찰총장

이재명은 장애 때문에 취업이 어려울 것으로 생각해, 사법시험에만 매진했다. 결국 1986년 10월 23일 제28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사법연수원 시절 성적이 나쁘지 않았지만, 이를 포기하고 변호사의 길을 걸었다. 인권 변호사, 시민운동가 등 의 길을 걸었다.

 

윤석열은 9번이나 도전한 끝에 1991년 제33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사법연수원 수료 후 검사를 시작했다. 2002년 사직하고 변호사로 1년간 활동했지만, 이내 검사로 복귀했다. 2008년에는 BBK 특검, 2016년에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담당하며 이름을 알렸다. 

 

2017년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후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승진했고, 2018년에는 사법 농단 수사에 착수했다. 2019년 박상기 법무부 장관의 임명 제청을 받아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을 검찰총장으로 임명했다.  

 

 

정치 이재명 윤석열
소속 정당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정치 약력





민주당 부대변인 국민의힘 입당




민주당 성남시 분당구 갑 지역위원장
민주통합당 기초자치단체장 협의회 의장
제19대, 20대 성남시장
제35대 경기도지사

이재명은 성남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다, 2006년 열린우리당에 입당해 성남시장 선거에 도전했다. 하지만 전직 시장인 한나라당 이대엽 후보에게 패했다. 2008년에는 제18대 국회의원 선거 성남시 중원구 공천을 신청했지만, 경선에서 조성준 후보에게 밀렸다. 다시 성남시 분당구 갑에 공천을 받았지만 한나라당 고흥길 후보에게 패했다.

 

2010년 성남시장에 재도전해 마침내 당선되었다. 2014년에는 55.1%의 득표율로 재선에 성공했다. 2018년 3월 성남시장을 사퇴하고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했다. 2018년 7월 자유한국당 남경필 후보를 제치고, 제35대 경기도지사로 취임했다. 

 

윤석열은 문재인에게 등용되어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취임해 이명박과 박근혜 정부의 적폐 청산 수사를 지휘하며 이름을 알렸다. 하지만 검찰총장 취임 후 조국 사태를 시작으로 문재인 정부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며 추미애 법무부장관, 더불어민주당과 갈등을 겪었다.

 

2021년 3월 검찰총장에서 사퇴하고 국민캠프를 조직해 대통령 선거 출마를 공식화 했다. 2021년 7월 30일 국민의힘 당사를 방문해 입당했다. 

 

성격

 

이재명은 눈치가 빠르고 임기응변에 능하다. 사람들이 무엇을 필요하는지 바로 알아채고, 해결책을 제시하려 한다. 상황판단이 빠르고, 일처리가 뛰어나다. 다만 현실에 충실하다 보니 미래에 대한 전망과 포용 능력은 떨어질 수 도 있다.

 

윤석열의 성격은 직설적이다. 남들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본인이 옳다고 생각하는바를 끝까지 밀고 나가는 스타일이다. 형식적이고 틀에 박힌 사고에 얽매이기보다, 생각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걸 한다. 다만 감정 표현이 미숙해 참고 참다가 갑자기 욱하는 경우가 있다.

 

 

20대 대선후보들은 군대는 갔다 왔나?│병역·면제 정리

면제 이재명은 1985년 제2국민역으로 면제 판정을 받았다. 면제 사유는 골정 후유증에 의한 주관절 대반 주 및 완관절부 불유합좌다. 어린 시절 공장에서 일하던 중 프레스 사고로 왼팔이 부서지

penguinworld9.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