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임플란트 수술

나는 약 10개월 전 상악동 거상술을 받았다. 몇 년 전 빠진 어금니 임플란트를 하려 찾아간 치과에서 상악동 거상술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 이유는 나의 잇몸 안쪽에 뼈가 너무 얇아 임플란트를 박아 넣기 어렵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인공뼈이식해 두텁게 만들 필요가 있었다. 

 

2020/03/15 - [지식창고] - 임플란트 뼈이식(상악동 거상술) 직접 받은 후기 feat 가격(비용), 부작용

 

임플란트 뼈이식(상악동 거상술) 직접 받은 후기 feat 가격(비용), 부작용

내가 상악동 거상술(뼈이식 수술)을 받은 이유 나는 얼마 전 상악동 거상술(뼈이식 수술)을 받았다. 어금니 하나가 빠져 임플란트를 하려 찾아간 치과에서 상악동 거상술 진단을 받았다. 처음에

penguinworld9.tistory.com

상악동 거상술은 잇몸을 절개해 인공뼈를 이식하는 수술이다. 임플란트를 하는 모든 환자에게 필요한 수술은 아니며, 나처럼 임플란트를 하기에 뼈가 부족한 사람들에게 권장된다. 쉽게 설명하면 임플란트를 단단히 지지하기 위해 두터운 뼈가 필요한 것이다. 

 

상악동 거상술은 수술 시간도 길고 아프다. 정말 아프다. 살면서 많은 고통이 있었지만 상악동 거상술 후 마취가 풀렸을 때의 통증은 이루말할 수 없을 정도였다. 인공뼈가 맨살 안에서 사브작 사브작 움직이는 느낌이랄까? 물론 개인에 따라 차이를 있겠지만 나는 정말 아팠다. 

 

그렇게 10개월이 흘렀고, 내 인공뼈는 잘 안착 되었다. 이제는 인공치근을 심고, 지대치와 인공치아를 수술하는 하는 단계만 남아 있다. 상악동 거상술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임플란트를 수술하는 기간도 짧아진다. 나처럼 뼈이식을 한 경우 가볍게 1년을 넘기는 게 보통이다.

 

임플란트 인공치근

이식한 뼈가 잘 아물면 이제 인공치근을 심을 차례다. 치과에 찾아가면 먼저 엑스레이를 찍어 현 상태를 확인한다. 그리고 마취를 하는데 이게 좀 아프다. 잇몸에 넣는 마취주사는 그나마 괜찮은데 입천정은 뻐근함이 크게 느껴진다. 그렇다고 못 참을 정도는 아니었다. 

 

마취를 한 후 30분 정도 대기했다. 마취주사가 골고루 퍼지기 위한 시간으로 이때 수술 동의서를 작성한다. 별건 없고 그냥 싸인만 하면 된다. 임플란트 인공치근 수술이 임박하면 간호사가 입 주변을 소독해 준다. 약간 끈쩍한 로션 같은 느낌인데 절대 손으로 만지지 말라고 했다. 

 

 

또 가글을 해야 하는데, 입에서 웅얼웅얼 한 후 뱉으면 된다. 단 물로 헹구면 안 된다. 그래서 약간 찝찝한 느낌이 들긴 하는데 뭐 크게 불편하지는 않았다. 사실 상악동 거상술에 대한 안 좋은 추억(?)이 있어 많이 걱정되었다. 특히 인공치근을 뼈에 박아 넣을 때 얼마나 아플지 모르는 일이니까.

 

간호사에게 넌지시 물어보지 별로 안아프다고 했다. 모든 병원 관계자는 이렇게 말한다. 금방 끝난다고... 별로 안 아프다고...난 간호사의 말을 믿지 않았다. 오래전에 잇몸 신경치료를 받을 때도 그랬고, 상악동 거상술도 그랬다. 치과 치료는 정말 아프다.

수술 후 통증

인공치근을 심는 수술이 시작되었고, 수술시간15분 정도 걸렸다. 이번 수술은 인공치근을 뼈에 심고 다시 잘 아물기를 기다려야 한다. 눈을 천으로 가려서 잘 볼 수 없었지만 위잉~위잉~하는 드릴 소리가 들렸다. 뼈에다 구멍을 내고 인공치근을 심는 과정이다. 

 

마취를 해서 소리만 요란했지 별로 아프지 않았다. 다만 차후에 수술 할 인공치아의 본을 뜨는지 의사가 내 치아를 잡아당기고 누르기를 반복했다. 이 과정이 좀 아팠지만 참을만했다. 그렇게 수술은 금방 끝났고 수술부위에 거즈를 물려주었다. 

 

입에 문 거즈는 약 2시간동안 유지해야 한다. 그동안 나오는 침과 피는 모두 삼켜야 하는데 이를 뱉어내면 지혈이 잘 안 된다고 한다. 그리고 다시 엑스레이를 찍고 수술을 마무리했다. 수술시간도 15분 내외로 짧았고, 상악동 거상술에 비하면 통증도 별로 없었다.

 

 

이제 약 4개월 후 인공치아 수술을 받을 예정이다. 치과에 따라 환자에 따라 임플란트 수술 기간이 달라지는데, 나의 경우는 꽤 길다. 상악동 거상술로 인공뼈를 이식하고, 인공뼈에 인공치근을 심었기 때문이다. 인공치근 수술을 받고 1주일 후 다시 방문해 실밥을 풀어야 한다. 

 

임플란트 인공치근 수술을 받은 후 주의사항이 있다. 입에 문 거즈는 약 2시간 후 버려야 한다. 2~3일 정도는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게 좋고, 너무 짜거나 매운 음식은 피해야 한다. 또 약 한 달간 음주 및 흡연을 하면 안 된다. 음주와 흡연을 바로 하면 수술부위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한다. 

 

수술을 받고 마취가 풀리자 통증이 밀려왔지만 그렇게 아프지는 않았다. 병원에서 제공해 준 얼음찜질팩을 사용해 붓기를 빼고 또 뺐다. 일주일 정도 수술부위로 씹으면 안 되기에 먹는 속도가 느려지고 약간 불편했다. 또 5일간 아침, 점심, 저녁으로 약을 먹어야 한다. 

 

수술비용상악동 거상술임플란트를 포함해 150만원이 나왔다. 수술 비용은 치과마다 상이함으로 이곳저곳 다녀보는 게 좋다. 또 치과는 어느 정도 딜이 가능해서 말만 잘하면 수술 비용을 깎을 수 도 있다. 나도 원래 170만 원으로 견적을 받았었지만, 잘 말해서 150만 원으로 쇼부(?)를 봤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