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두산밥캣은 건설기계, Portable Power 장비 등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이다. 콤팩트 트랙터, 모어(Mower) 등 농업과 조경 장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북미, 오세아니아, 유럽,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라틴아메리카 지역 내 19개 종속회사를 두고 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두산밥캣은 제품의 다변화, R&D를 통한 제품 혁신, 구조조정을 통한 영업 체질 개선, 신흥시장 진출 가속화 등을 통하여 Compact Equipment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고, Portabl Power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또 18년도 콤팩트 트랙터 공동개발 계약 체결 및 19년도 조경 장비 모어 사업체 인수를 통해 북미 농경, 조경산업에 진출하였다.

 

북미 컴팩트 트랙터 시장은 연간 약 17만 대, 모어 시장은 연간 약 81만 대 규모로 북미 소형 건설기계 전체를 합한 규모보다 큰 시장이다. 또 농업, 조경산업은 북미 농업인구의 증가에 따라 지속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두산밥캣은 북미에서 쌓아온 브랜드 인지도와 기존 미국 전역의 딜러망을 통해 신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향후 미국 중남부 지역과 유럽 및 오세아니아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두산밥캣의 제품 중 콤팩트 트랙터는 시야 확보와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작업자의 피로도를 최소화하여 작업효율이 우수하다. 모어의 경우 제초 등 조경작업을 제로 턴 방식을 적용해 작업 효율이 뛰어나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이렇게 확보된 재품과 판매채널을 통해 인접시장으로 사업을 빠르게 확장하여 기존 사업과 판매 시너지가 극대화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두산밥캣 주가전망

두산밥캣의 배당수익률은 4.02%(2019년 기준)이다. 두산밥캣은 미국 미네소타에 글로벌 협업센터를 설립했다. 이 센터는 북미, 유럽, 중동, 아시아, 라틴아메리카 지역의 주요 기능들을 총괄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회사의 전략을 각 지역에 공유하고 신제품 개발, 물류, 구매, IT 시스템을 통합하는 핵심 거점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 소형 로더와 굴찾기용 부속품을 생산하는 미네소타 리치필드 공장에 2600만 달러 규모의 설비투자도 계획하고 있다. 이번 투자로 공장의 생산설비는 기존 대비 3배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967억 원 규모의 미국 펜실베이니아주에 있는 Schiller Grounds Care사의 제로 턴 모어 사업을 인수한다. 

 

제로 턴 모어는 회전 반경이 0도여서 제자리에서 날이 돌아가는 조경장비다. 기계를 이동할 필요가 없어 좁은 공간에서도 잔디 깎기 등 제초작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작년 북미시장에서 제로 턴 모어는 약 81만 대가 팔렸고, 최근 5년간 판매 대수는 연평균 7.8% 증가했다. 전체 북미 시장 규모는 48억 달러에 달한다.

 

두산밥캣은 조경과 농업분야에서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모어는 반드시 갖춰야 할 제품군으로 보고 있다. 세계 소형 건설장비 1위라는 브랜드 인지도와 딜러 역량을 기반으로 조경장비 시장에서도 빠르게 자리매김할 수 있을 전망이다. 주로 미국 동, 북부 지역에 딜러망을 구축해온 두산밥캣은 이번 인수를 통해 농업지대엔 남서부 지역에도 딜러망을 확대할 계획이다. 

 

 

두산밥캣의 원격조종 기술이 북미 렌털업계 전문지 렌털 이큅먼트 레지스터가 주관하는 어워즈에서 최고상인 골드를 수상했다. 이 어워즈는 건설, 조경 등 분야에서 한해 출시된 제품 중 가장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인 재품을 선정한다. 이번에 골드를 수상한 두산밥캣의 맥스 컨트롤 기술은 건설업계 최초로 애플의 모바일 운영체제인 iOS 기반의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를 통해 원격으로 제품을 작동시키는 기술이다.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두산밥캣은 북미시장에서 콤팩트 트랙터 판매가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누적 판매량 1400대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성공의 배경은 소형장비 시장에서 독보적인 브랜드 인지도와 현지 딜러들의 안정적인 서비스를 꼽고 있다. 

 

두산밥캣은 중국에서 1~2톤급 소형 굴착기 생산을 개시하고 중국시장 공략에 나선다. 이번 소형 굴착기 생산을 통해 강화된 원가 경쟁력과 빠른 고객 수요 대응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갈 방침이다. 기존에는 체코 공장에서 수입해 판매했지만 자체 생산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소선회 방식을 적용해 좁은 공간에서도 작업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더불어 유럽시장을 겨냥한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콤팩트 휠로더는 뛰어난 적재능력과 좌우 굴절 기능으로 좁은 장소에서 작업 효율을 높이는 제품이다. 또 라이트 콤팩션을 비롯해 기존 제품을 업그레이드한 R시리즈 소형 로더, R2시리즈 미니 굴착기 등을 선보였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