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폰트는 글을 작성할 때 기본이 되는 요소다. 보는이로 하여금 가독성을 높여주고, 눈에 확 들어와 홍보효과를 올리기도 한다. 그만큼 어떤 글씨체(폰트)를 사용하냐에 따라 글의 성패가 갈리도 한다. 요즘 무표폰트를 제공하는 곳이 참 많아졌다. 네이버 폰트, 배달의민족폰트 등이 인기가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서 개발한 도서관체 역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도서관체는 도서관 전용 글꼴이지만, 대중에게 널리 보급되어 문화 가치를 나누기 위해 무료로 글씨체를 다운받을 수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무료폰트 <도서관체>

도서관체는 정부표준형 완형형코드(KS) 기준 한글 2,350자와 로마자 104자, 숫자 20자, 기호 24자 등 총 2,498자로 구성되었다. 국립중앙도서관 무료폰트는 살아있는 지식정보이자 현대적인 지성의 아름다움을 담아냈다고 한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로고 타입과 같은 모양의 형태로, 도드라져 보이는 문장에 적합한 돋움체용 글꼴이다. 

 

서체의 구조와 모양은 기존 로고타입은 한글 창제 원리의 고유 원칙인 가획, 대칭, 반복의 기법을 사용하여 만든 탈네모틀형 글씨체이다. 초, 중, 종성으로 이루어진 받침글자와 초, 중성으로만 이루어진 빈 받침글자의 크기가 받침 하나의 공간만큼 차이가 있어, 글자가 가로 정렬되었을 때 문장 아래쪽이 좌우로 기하학적인 모양의 시각적 리듬을 탄다.

 

 

또한 기존의 딱딱하고 강한 느낌의 돋움체에서 벗어나 글자의 각진 모서리와 빗금의 직선을 부드러운 곡선으로 표현하여 단아하고, 모던함을 지닌 것이 특징이다. 예쁜글씨체를 찾는다면 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체를 추천한다.

 

도서관체.ttf
0.96MB
도서관체영문.ttf
0.42MB

국립중앙도서관 무료폰트 <도서관체> 설치방법

설치방법은 무료폰트 다운로드 후 글꼴 폴더 열기->다운로드 받은 글꼴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글꼴 폴더에 넣으면 된다.

국립중앙도서관 무료폰트 <도서관체>  저작권

국립중앙도서관 무료폰트 도서관체의 지적재산권은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도서관체는 개인 및 기업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사용자들도 다른 이에게 자유롭게 배포 가능하다. 도서관체는 허락없이 수정할 수 없으며, 배포되는 모양 그대로 사용해야 한다.

 

2020/03/03 - [지식창고] - 배달의민족 무료폰트 다운(무료 글꼴, 글씨체 )

2020/03/02 - [지식창고] - 예쁜 글씨체 네이버 무료폰트 다운(이용범위, 저작권)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