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SM Entertainment는 걸그룹, 보이그룹의 명가다. 소녀시대,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엑소 등 이름만 들어도 굵직굵직한 그룹들을 배출하였고, 지금도 현재 진행 중이다. 연습생이라는 독특한 시스템을 도입하여, 회사에서 직접 아티스트를 발굴하고 훈련시켜 데뷔하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슈퍼주니어 SUPER JUNIOR

슈퍼주니어이특, 희철, 예성, 신동, 은형, 동해, 시원, 려욱, 규현으로 이루어진 9인조 아이돌 보이그룹이다. 아시아의 등용문이라는 타이틀로 데뷔했다. 2005년 11월 6일에 데뷔해, 현 아이돌 중에서는 원로급이 되었다. 현재 활동하는 남자 아이돌 중 국내와 해외 팬덤 규모가 탑급에 속하고, 음반 판매량 및 음반 대상 수상경력도 화려하다. 슈퍼주니어의 히트곡으로는 <U> <쏘리 쏘리 sorry sorry> <미스터 심플> 등이 있다.

 

슈퍼주니어는 기획 당시의 취지에 맞게 MC, 개그, 연기, 뮤지컬 등 다방면에서 활동하는 멀티플레이 그룹이다. 멤버 수 가 많아 유닛 형태로 활동을 하기도 했다. 트로트 유닛 슈퍼주니어-T, 중화권을 노린 슈퍼주니어-M, 보컬에 특화 된 슈퍼주니어-K.R.Y, 동해와 은혁이 함께 하는 슈퍼주니어-D&E, 슈퍼주니어-Happy 등 다양한 유닛으로 활동하고 있다.

 

 

 

 

 

 

 

 

 

동방신기 TVXQ

동방신기는 '동방에서 신이 일어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아시아 음악 시장 석권을 목표로 계획된 그룹이다. 멤버로는 현재 유노윤호, 최강창민이 있고, 탈퇴한 멤버로는 영웅재중, 믹키유천, 시아준수가 있다. 댄스음악이 점차 주춤해지고 발라드와 R&B가 음원차트에서 강세를 보이자, 실력파 그룹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해 아카펠라 댄스 그룹을 표방하며 활동했다. 동방신기의 히트곡으로는 <허그 Hug> <Rising Sun> <주문 MIROTIC> 등이 있다.

 

동방신기는 아시아 시장을 석권하며 승승장구 했으나, 2009년 시아준수, 믹키유천, 영웅재중이 전속계약 효력정지 가처분 소송을 제기했다. 이 때문에 2010년 5집 컴백은 백지화되었고, 공식적인 활동 중단을 선언하기에 이른다. 이후 소송을 제기한 세 멤버는 JYJ를 결성하여 활동 중이고, 유노윤호와 최강창민이 남아 동방신기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소녀시대 Girls' Generation

소녀시대태연, 써니, 티파니, 효연, 유리, 수영, 윤아, 서현, 제시카로 이루어진 9인조 걸그룹이었다. 2009년부터 K-POP를 대표하는 국민 걸그룹으로 최고의 인기를 얻었으며, 많은 걸그룹 후배들의 롤모델이 되고 있다. 소녀시대의 히트곡으로는 <Gee> <다시 만난 세계> <Kissing You> <소원을 말해봐> <Oh!> <훗> 등이 있다.

 

소녀시대 뜻은 '소녀들이 평정할 시대가 왔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흔히 줄여서 소시, 영문으로는 SNSD라고 도 한다. 보컬라인이 중심이 된 소녀시대 태티서(태연, 티파니, 서현)소녀시대-Oh! GG 등의 유닛 활동을 하였다. 현재 제시카를 비롯해 수영, 서현, 티파니는 팀을 떠나 공식적인 활동은 거의 없는 상황이다.

 

 

 

 

 

 

 

 

 

엑소 EXO

엑소(EXO)EXO-K 6명과 EXO-M 6명으로 이루어진 12인조로 데뷔했다. 멤버로는 수호, 백현, 시우민, 찬열, 디오, 레이, 카이, 세훈, 첸 등이 있으며, 탈퇴한 멤버로는 루한, 크리스, 타오 등이 있다. EXO라는 이름은 태양계 외행성을 뜻하는 Exoplanet에서 모티브를 얻어, '미지의 세계에서 온 새로운 스타'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엑소의 히트곡으로 <으르렁> <Call me baby> <Love me right> 등이 있다. 초반에는 청소년층이 주 팬덤을 이루었지만, 멤버들의 개인활동 덕분에 현재는 20대는 물론 30~40대 팬들도 늘고 있다. 아시아는 물론 북미와 유럽 등 서양권에서도 인기가 높다.

 

샤이니 SHINee

 

샤이니온유, 키(key), 민호, 태민, 종현으로 데뷔한 5인조 그룹이다. 종현이 고인이 된 후 현재는 4인조 그룹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룹 이름처럼 귀엽고 밝은 이미지 탓에 빛돌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했다. 보컬과 안무 모든 면에서 수준급으로 K-POP 아이돌 중 실력파 그룹으로 꼽힌다.

 

샤이니의 히트곡으로 <누난 너무 예뻐> <아.미.고.> <링딩동> <루시퍼> <셜록> 등 기존 SM 가수들과는 다른 신선한 음악을 추구하고 있다. 한국을 넘어 아시아에서 큰 인기를 얻었으나, 2017년 멤버 종현이 사망하면서 팀에 큰 위기가 찾아온다. 이후 남은 멤버들은 한동안 댄스 퍼포먼스를 최대한 자제하며 활동하기도 했다.

 

 

 

 

에프엑스 f(x)

에프엑스빅토리아, 크리스탈(정수정), 엠버, 루나로 구성된 4인조 걸그룹이다. 에프엑스 뜻은 함수 식을 뜻하는 수학 기호 f(x)를 의미한다. 'x의 값에 따라 결과가 변화는 수식'처럼 멤버들의 다양한 매력과 컨셉을 바탕으로 아시아에서 활동하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다. 다국적 그룹으로 한국 국적의 루나와 한국·미국 국적의 크리스탈, 대만·미국 국적의 엠버, 중국 국적의 빅토리아가 있다.

 

에프엑스의 히트곡으로는 <피노키오> <Hot summer> <Electric Shock> <첫 사랑니> 등이 있다. 에프엑스는 일렉트로닉 뮤직을 기반으로 하며 하우스, 트랩, 신스 팝 등 다채로운 장르를 사용하는 걸그룹이다. 매번 음반을 발매할 때마다 새로운 컨셉을 시도하여, 난해하다는 평가도 받았지만, 음악시장에서 에프엑스가 갖는 독특함은 어느 그룹도 따라오지 못할 정도로 신선함을 안겨주었다. 현재 엠버와 루나가 탈퇴해 공식적인 활동은 거의 없다.

레드벨벳 Red Velvet

레드벨벳은 2014년 데뷔한 5인조 걸그룹이다. 데뷔 당시에는 슬기, 아이린, 웬디, 조이 4인조 였으나, 2015년 예리가 합류하며 5인조 걸그룹으로 재편성되었다. 레드벨벳은 강렬하고 매혹적인 컬러 레드(RED)클래식하고 부드러운 느낌의 벨벳(VELVET)에서 연상되는 감각적인 이미지를 소화하겠다는 뜻이다.

 

레드벨벳의 히트곡으로는 <행복> <아이스크림케이크> <Dumb Dumb> <음파음파> <빨간 맛> 등이 있다. 레드벨벳은 소녀시대와 에프엑스의 중간, 즉 두 선배 그룹을 융화한 컨셉을 추구하고 있다. 소녀시대의 친근함과 에프엑스의 신선함을 다 갖추고 있는 걸그룹이다.

 

NCT

NCT는 18인조 다국적 보이그룹이다. NCT 뜻은 Neo Culture Technology(신 문화기술)의 약자이다. NCT는 개방성과 확장성을 표방하고 있다. 멤버의 영입이 자유롭고, 멤버 수의 제한이 없는 새로운 개념의 그룹이다. 멤버로는 태일, 쟈니, 태용, 유타, 쿤, 도영, 텐, 재현, 윈윈, 정우, 루카스,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등 한국, 미국, 중국, 대만, 홍콩 등 다국적 멤버들로 구성되어 있다.

 

NCT는 NCTR U, NCT 127, NCT DREAM 등의 유닛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NCT의 히트곡으로는 <BOSS> <Best Day Ever> <Coming Home> <일곱번째 감각> <Baby Don't stop> 등이 있다. 각 멤버들의 댄스 실력이 뛰어나고, 보컬 능력도 수준급이다. 

천상지희 The Grace

천상지희는 2005년 데뷔한 4인조 걸그룹으로 다나, 선데이, 린아, 스테파니로 구성되어 있다. 동방신기와 같은 아카펠라 팝 걸그룹으로 데뷔 초기에는 무스테파니, 미린아, 성선데이, 열다나와 같은 동반신기와 같은 이름 구성을 사용하였다. 여자판 동방신기를 목표로 결성된 천상지희는 멤버들의 이름 앞글자를 따서 만들었다.

 

천상지희의 히트곡으로는 <부메랑> <The Club> <열정> <한번더, ok?> <Dancer In The Rain> 등이 있다. 4명 모두 출중한 보컬과 댄스 실력을 갖추고 있다. 공식 해체를 선언하지는 않았지만 2008년 이후로 4인조 활동은 없고, 다나와 선데이가 유닛 활동을 하며 소식을 전했지만, 요즘은 이마저도 뜸하다.

트랙스 TraxX

트랙스는 2004년 데뷔한 4인조 EDM그룹이다. 트랙스라는 이름은 타이푼(Typhoon, 제이킴), 로즈(Rose, 노민우), 어택(Attack, 강정우), X-마스(X-mas, 김정모)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었다. 댄스 가수로 성공을 거둔 이수만이 만든 록밴드로 SM엔터테인먼트의 장르 다변화 전략 중 하나였다.

 

트랙스의 히트곡으로는 <가슴이 차가운 남자> <태양의 노래> <오 나의 여신님> 등이 있다. 일본풍의 비주얼 락을 표방했지만 대중의 반응은 싸늘했다. 게다가 리더 제이는 성대 낭종을 앓았고, 노민우와 강정우가 탈퇴하며 활동은 거의 없고, 멤버 정모가 김희철과 유닛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웨이션브이 WayV 威神V

웨이션브이(WayV)SM엔터테인먼트와 중국 기업 LABEL V 합작 그룹이다. 현재 NCT와는 구분된 그룹이지만, 이미 NCT소속으로 활동한 쿤, 텐, 윈윈, 루카스 등이 포함되어 있다. SM출신 연습생으로 구성되었고, SM에서 직접 프로듀싱을 받는 그룹이기 때문에, 사실상 SM엔터테인먼트 보이그룹이라고 봐야 한다.

 

멤버로는 쿤, 텐, 윈윈, 루카스, 샤오쥔, 헨드리, 양양 등이 있다. 웨이션브이의 히트곡으로는 <Regular> <Take off> <Moonwalk> <Love Talk> 등이 있다. 모두 중화권 국적의 멤버들로 구성되어, 주로 중국에서 활동하고 있다. 

에스엠 더 발라드 SM THE BALLAD

SM엔터테인먼트의 프로젝트 그룹이다. 샤이니의 종현, 동방신기의 최강창민, 에프엑스의 크리스탈, 슈퍼주니어의 조미, 엑소의 첸, 소녀시대의 태연, 슈퍼주니어의 예성, 장리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앨범 <너무 그리워>, 두 번째 앨범은 <Breath>를 발매하였다. 특히 두번째 앨범에 실린 <숨소리> <Set Me Free> 등은 대중적으로도 큰 인기를 끌었다. 

신치림 信治琳  SHINCHIREEM

신치림윤종신, 조정치, 하림으로 구성된 프로젝트 그룹이다. 신치림의 뜻은 멤버들의 이름에서 한 글자씩 따온 것이다. 공식적인 뜻은 믿음으로 다스리는 아름다운 소리라고 한다. 윤종신이 대표 프로듀서로 활동 중인 미스틱스토리(미스틱89)소속으로 미스틱이 SM에 인수되어, 범 SM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이 되었다.

 

본래 포크 듀오였던 신치(윤종신+조정치)로 활동하다, 하림을 추가하며 신치림으로 재결성 되었다. 신치림의 히트곡으로는 <너랑 왔던> <퇴근길> <배낭여행자의 노래> <모르는 번호> <니 생각> 등이 있다.   

브라운 아이드 걸스 Brown Eyed Girls

브라운아이드걸스제아, 가인, 미료, 나르샤로 구성된 4인조 걸그룹이다. 2006년에 데뷔해 최장수 걸그룹으로 활동하고 있다. 브라운아이즈-브라운 아이드 소울과는 남매 그룹이다. 내가 네트워크를 거쳐 미스틱으로 소속사를 옮겼으나, 미스틱이 SM에 인수되면서, 범 SM엔터테인먼트 걸그룹으로 활동하고 있다.

 

브라운아이드걸스의 히트곡으로는 <다가와서> <L.O.V.E> <My Style> <아브라카타브라> <식스센스> 등이 있다. 브라운아이드걸스는 수준급의 가창력을 가진 4명의 멤버로 구성된 걸그룹으로 댄스 실력 또한 출중하다. 오래 활동한 만큼 히트곡도 많으며, 솔로 활동에서도 큰 인기를 모았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JYP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예인 모음: 솔로, 걸그룹, 보이그룹

JYP엔터테인먼트는 프로듀서 박진영을 필두로 god, 비, 원더걸스 2PM, 2AM, 미스에이(miss A), GOT7, 트와이스(TWICE) 등을 배출 한 국내 최고의 회사 중 하나다. 국내에서는 YG와 SM이 양강을 형성하고 있을

penguinworld9.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