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서울 광진 갑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이름 전혜숙 김병민
나이 1955년생 1982년생
고향 경북 칠곡군 서울 광진구
고등학교 경북사범대부설고 대원고
대학교 영남대 약학 경희대 경제통상학부
군대 - 육군 병장

전혜숙은 약학과를 졸업하고 약사로 일하다 열린우리당에 입당하며 정치를 시작했다. 제18대 총선에서 통합민주당 비례대표로 국회의원에 선출되었다. 제19대 총선에서 서울 광진구 갑에 출마했으나 금품을 제공했다는 의혹을 받아 공천이 박탈됐다. 이후 대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

 

제20대 총선에서 다시 광진구 갑에 출마해 당선됐고, 제21대 총선에서 재선에 성공했다. 비례대표까지 포함하면 3선 의원이다. 결혼해 슬하에 3남을 두고 있으며, 아들의 이름이 공교롭게도 김한길(동명이인)이다. 정치인 김한길은 광진구 갑을 두고 정혜선과 인연이 깊다.

 

김병민은 경희대 경제통상학부 학사, 경영학 석사, 행정학 박사를 졸업했다. 2010년 서른도 안된 나이에 서울 서초구의회의원으로 당선됐다. 정치에 입문한 후 라디오와 TV 등에 출연하며 정치 평론가로 활동했다. 2020년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시절 발탁돼 중앙정계에 입문했다.

 

제21대 총선에서 서울 광진 갑에 출마해 40.6%의 득표율로 선전했으나, 더불어민주당 정혜선 후보(53.68%)에 밀려 낙선했다. 윤석열 대선 캠프에서 대변인을 맡았고 김종인과 정진석 비대위원회에서 비대위원으로 활동했다. 2023년 제3차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으로 선출됐다.

 

서울 광진 을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이름 고민정 김진수
나이 1970년생 1959년생
고향 서울 성동구 전북 정읍
고등학교 분당고 -
대학교 경희대 중국어 건국대 법학
군대 - 육군 병장

고민정은 KBS 30기 공채 아나운서 출신이다. 아나운서로 활동하다 2017년 문재인 캠프에 합류해 대변인을 맡으며 정치를 시작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부대변인으로 임명됐고 선임행정관(2급)을 거쳐 비서관(1급)으로 승진한데 이어 대변인 자리까지 올랐다.

 

2020년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해 서울 광진구 을에 전략공천 되어 오세훈과 맡붙었다. 정치 신인 고민정과 서울시장을 지낸 대선 잠룡 오세훈과 초박빙 승부를 펼친 끝에 승리했다. 남편은 조기영 시인은 11살 연상으로 희귀병에 걸렸지만 고민정이 5번이나 청혼한 끝에 결혼해 화제가 되었다.

 

김진수는 건국대 법학 학사, 연세대 도시행정학 석사, 건국대 도시지역개발 박사를 졸업했다. 현재 건국대학교 교수며 한국부동산학회와 한국토지공법학회 부학회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제20대 총선에서 새누리당 후보로 중랑 갑에 출마했지만 낙선했다.

 

이후 새누리당 중랑갑 당원협의회위원장으로 활동했고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자문위원을 맡았다. 2020년 지역구를 서울 광진 을로 옮겨 공석이었던 당협위원장에 올랐다.

 

서울 동대문 갑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이름 안규백 허용범
나이 1961년생 1964년생
고향 전북 고창 경북 안동
고등학교 광주서석고 안동경일고
대학교 성균관대 철학 서울대 법학
군대 육군 일병(방위) 육군 병장

안규백은 대학 졸업 후 평화민주당 당료로 채용되며 정치를 시작했다. 당에서 조직관리국장, 사무처 국장, 지방자치국장 등을 역임했다. 2008년 제18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 제19대 총선에서는 서울 동대문구 갑 후보로 전략 공천되어 당선됐다.

 

방위 출신이지만 국방위원회에 소속되어 공군 KF-X 개발 사업 등을 주도했다. 제20대·21대 총선에서 모두 당선되며 4선 국회의원이 되었다. 다른 국회의원들이 기피하는 국방위원회에 줄곧 소속되어 활동하고 있다. 결혼해 슬하에 3남을 두고 있다. 

 

허용범은 서울대 법대, 하버드 케네디대학원 정치행정학 석사를 졸업했고 조선일보 기자로 활동했다. 제18대 총선에 한나라당 후보로 안동에 출마했으나 무소속 김광림 후보에 밀려 패했다. 제19대·20대·21대 총선에서 동대문구 갑에 도전했으나 내리 3번을 안규백 후보에 밀려 낙선했다.

 

총선에서 내리 낙선했지만 계속 당에 남아 대표최고위원 비서실장, 국회사무처 국회 대변인, 국회도서관장 등을 역임했다. 제20대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 캠프에서 서울특별시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다. 

 

서울 동대문 을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이름 장경태 김경진
나이 1983년생 1966년생
고향 전남 순천 전남 장성
고등학교 순천고 금호고
대학교 서울시립대 행정학 고려대 법학
군대 육군 병장 육군 중위

장경태는 서울시립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반값등록금 운동을 이끌었다. 민주당 초대 대학생위원장에 임명됐고 2006년 강금실 서울시장 후보 캠프에 참여했다. 제17대 대선에서 이해찬 캠프 부본부장을 맡았고 만 24세의 나이에 민주당 중앙위원으로 활동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당시 운구차량을 수행했던 6인 중 한명이며, 김대중 전 대통령 장의위원을 맡았다. 제21대 총선에서 동대문구 을에 출마해 이혜훈 후보를 이기고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장성규 아나운서와 대학 친구며 아직 결혼은 하지 않았다.

 

김경진은 대학 졸업 후 1989년 사법시험에 합격하며 검사로 임용됐다. 서울지검, 광주지검, 대전지검을 거쳤고 부장검사를 역임 후 2008년 변호사로 개업했다. 인권변화사로 일하며 노동자를 위한 법률구조 소송을 도왔다. 제17대 대선에서 문국현 캠프 법률특보를 맡으며 정치를 시작했다.

 

이후 민주통합당에 입당했고 제19대 총선에서 광주 북구 갑에 출마를 선언했으나 공천에서 탈락했다. 무소속으로 출마를 강행했지만 강기정 후보에 밀려 낙선했다. 낙선 후 정치평론가로 인지도를 올렸고 2016년 국민의당에 입당해 광주 북구 갑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제20대 총선). 2021년 국민의힘에 입당하며 윤석열 대선캠프 대외협력특보로 합류했다. 

 

 

서울 종로, 중·성동 갑·을, 용산│당협위원장 비교│국민의힘 vs 민주당

서울 종로구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이름 곽상언 최재형 나이 1971년생 1956년생 고향 서울 경남 창원 고등학교 신목고 경기고 대학교 서울대 법학 서울대 법학 군대 육군 상병 육군 중위 곽상언

penguinworld9.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