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서울 종로구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이름 곽상언 최재형
나이 1971년생 1956년생
고향 서울 경남 창원
고등학교 신목고 경기고
대학교 서울대 법학 서울대 법학
군대 육군 상병 육군 중위

곽상언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로 유명하다. 2001년 사법시험에 합격해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다. 2019년 정치에 입문해 본적지였던 보은국·옥천군·영동군·괴산군 국회의원으로 출마해 박덕흠(미래통합당)과 붙었지만 큰 표차이로 낙선했다.

 

이후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임명되어 유튜브 채널 민주 on의 MC를 맡고 있다. 2022년 원래 지역구를 떠나 서울 종로구 지역위원장에 임명됐다. 1998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재보궐선거로 당선된 지역구라는 의미가 있다. 

 

최재형은 판사 출신으로 감사원장을 역임했다. 1981년 사법시험에 합격해 판사로 임용되었다. 서울가정법원장, 사법연수원 교수, 사법연수원장 등을 맡았다. 문재인 정부에서 감사원장에 임명되었으나, 월성원전 사건 감사로 대립했고 중도 사퇴 후 국민의힘에 입당해 정치행보를 시작했다.

 

입당 후 국민의힘 대선 후보 경선에 참여했으나 컷오프 되었고, 보궐선거를 통해 서울 종로구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 슬하에 2남 2녀를 두었는데 아들 둘은 모두 입양해 키운 자식이다. 친딸이 중고등학교에 다니던 중년의 나이에 아들을 입양해 화제가 되었다.

 

서울 중·성동구 갑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이름 정원오 진수희
나이 1968년생 1955년생
고향 전남 여수 대전
고등학교 여수고 대전여고
대학교 서울시립대 경제학 연세대 사회학
군대 육군 병장 -

정원오는 대학 졸업 후 양재호 양천구청장의 비서실장을 맡으며 정치를 시작했다. 2008년까지 임종석 국회의원 보좌관을 지냈고 민주당 부대변인을 역임했다. 2014년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로 성동구청장 선거에 출마해 당선됐다. 2018년 성동구청장 재선에 성공했다.

 

2022년 지방선거에서 성동구청장에 출마해 57.6%의 득표율로 3선에 성공했다. 서울특별시 민선 8기 중 유일한 3선 구청장이다. GTX-C노선 왕십리역 유치했고 다양한 SNS를 활발하게 사용하며 소통한다. 차기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이다.

 

진수희는 일리노이대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한국개발연구원, 여의도연구소, 세종대 겸임 교수 등을 역임했다. 2004년 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비례대표(한나라당) 당선됐다. 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성동구 갑에 출마해 최재천 후보를 이겼다.

 

이명박 정부에서 보건복지부장관을 맡았다. 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컷오프 되어 출마하지 못했고,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김동성 후보에게 경선에서 패했다. 바른미래당, 새로운보수당을 거쳐 미래통합당으로 다시 돌아왔다. 이후 21대 국회의원 선거에 도전해 경선에서 승리했으나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후보에게 패했다.

 

서울 중·성동구 을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이름 박성준 지상욱
나이 1969년생 1965년생
고향 충남 금산 서울
고등학교 명석고 영동고
대학교 한국외대 정치외교학 연세대 토목공학
군대 육군 일병 면제

박성준은 KBS 아나운서 23기 출신으로 2011년 JTBC로 자리를 옮겨 다양한 프로그램을 맡았다. 2020년 퇴사 후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해 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했다. 중구·성동구에 전략 공천되어 지상욱 후보(미래통합당)를 이기고 당선됐다.

 

독자라 군대를 육군 일병으로 전역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인데 육군 대장 출신 김병주 의원, 육군 준장 민홍철 위원장 등이 있어 더 화제가 되었다. 한동훈 법무부장관을 왕세자로 표현해 화제가 되었다.

 

지상욱의 아버지는 한성실업 지성한 회장이다. 도쿄대학에서 건축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연세대 국제대학원 연구교수 등을 역임했다. 2005년 당대 최고의 배우로 꼽히던 심은하와 결혼해 화제가 되었다. 슬하에 2명의 딸을 두었다.

 

정치에 입문하기 전부터 이회창 총재를 지원했다. 2008년 정치에 입문해 이회창 총재의 공보특보를 맡았고, 2012년에도 함께 새누리당에 입당했다. 2016년 20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해 중구·성동구 을에 당선됐다. 21대 국회의원 선거에도 도전했으나 박성준 후보에게 패하며 낙선했다. 

 

서울 용산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이름 강태웅 권영세
나이 1963년생 1959년생
고향 전북 군산 서울
고등학교 용산고 배재고
대학교 서울대 독어독문학 서울대 법학
군대 육군 상병 공군 대위

강태웅은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자의 길을 걸었다. 서울시청 행정과장, 대변인, 기획조정 실장 등을 역임했다. 2019년 서울시 행정1부시장으로 승진하며 차관급 공직자로 올라섰다. 2020년 더불어민주당에 영입되어 용산구에 전략공천 되었지만 권영세 후보에게 패해 낙선했다.

 

서울대 행정학 석사, 오리건대 행정학 석사, 서울시립대 도시행정학 박사과정을 수료 했다. 공직자로 30년간 도시 관련 업무를 맡은 전문가로 꼽힌다. 현재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직능위원장을 맡고 있다.

 

권영세는 1983년 사법시험에 합격해 검사로 일했다. 법무부, 대검찰청, 서울지검 등에서 활동하며 엘리트 검사로 통했다. 이회창 총재의 권유로 정치에 입문해 2002년 영등포구 을에 출마해 당선됐다. 17대 재선, 18대 3선에 성공했지만 19대와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낙선했다.

 

2020년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용산구에 출마해 47.8%의 득표율을 얻어 4선에 성공했다. 20대 대선에서 선거대책본부장과 사무총장을 맡아 윤석열 대통령 당선에 큰 기여를 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았고 제42대 통일부장관을 역임했다.

 

 

이준석은 왜 매번 내분을 일으킬까?

▶ 분란 조장자 이준석 이준석은 2011년 12월 박근혜 키즈로 정치에 입문했다. 20대 중반의 젊은 나이에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으로 발탁되어 화제가 되었다. 보수는 나이가 많다는 공식을 깬 장

penguinworld9.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