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코로나 종식 가능한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우리 삶을 망가뜨린지도 어언 2년이 다돼간다. 처음에는 사스와 메르스처럼 몇 개월만 고생하면 되겠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코로나는 1918년 전 세계를 강타했던 스페인 독감보다 많은 사망자를 내고 있다. 코로나는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다.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면, 종식이 가능할거라 예상했다. 많은 의사, 바이오 전문가들은 종식 이후의 삶을 예견했다. 그러나 코로나19는 계속해서 변이를 만들어내고 있다. 알파 변이, 델타 변이, 앱실론 변이 등 변이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다. 

 

현 상황을 냉정히 보면, 코로나19 종식은 불가능하다. 백신 접종률이 80%가 넘은 싱가포르, 70%에 육박하는 이스라엘과 영국은 오히려 확진자가 늘고 있다. 백신을 맞아도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고, 백신 미접종자는 확진 확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코로나19 백신의 수급이 부족해 큰 어려움을 겪었다.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 등이 제 때 공급되지 않아 접종 간격을 늘리고 교차 접종을 하는 등 여러 임시방편이 마련되었다. 지금은 백신 공급이 원활해져 예약도 쉽고 접종 간격도 다시 줄어들었다. 

 

먹는 치료제도 속속 출시를 앞두고 있다. 백신은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고, 감염되더라도 중증과 사망률을 크게 낮춰준다. 코로나19 치료제는 감염된 사람들을 안전하고 빠르게 치료할 수 있도록 해준다. 백신과 치료제가 갖춰지면, 우리의 삶은 어떻게 변할까?

 

 

위드 코로나

전 세계적으로 백신 접종률이 높은 국가들은 위드 코로나 정책을 취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영국이 있다. 영국 프리미어리그를 보면 수만명의 관중이 마스크 없이 축구 경기를 즐기고 있다. 얼마 전 배우 박서준이 마스크를 벗고 프리미어리그 경기를 관람했다가 논란이 된 적이 있다.

 

위드 코로나는 코로나19 바이러스와 함께 산다는 의미다. 살고 싶어 같이 사는게 아니라, 종식이 안되니 함께 살 방법을 모색하자는 거다. 위드 코로나가 가능하려면 할 수 있는걸 모두 해봐야 한다. 우리는 2년간 사회적 거리두기로 확진자를 줄이려 노력했다.

 

백신을 접종하고, 마스크를 쓰고, 온라인 수업을 듣고, 대면 모임을 자제하는 등 최대한의 노력을 했다. 이 이상 거리두기를 지속한다면 자영업자는 물론 경제 활동 전반에 막대한 피해를 끼칠 것이다. 이미 우리는 엄청난 피해를 감수하고 있다. 

 

정부가 제시하는 위드 코로나 조건은 먼저 백신 접종률 70% 이상이다.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이 백신을 맞아야 한다. 이 시기를 10월 말로 예상하고 있다. 다음 조건은 거리두기의 단계적 하향이다. 오늘부터 위드 코로나를 시작하니 "모두 마스크를 벗고, 마음껏 사람들을 만나세요~~" 가 절대 아니다.

 

영업시간을 10시에서 12시로 늘리고, 스포츠 관중을 일부 수용하는 등이 먼저 시행 될 것이다. 대면 모임의 인원도 늘어나고 해외여행도 가능해진다. 위드 코로나는 코로나19 확진자의 숫자보다 중증, 사망자 관리에 중점을 둔다. 백신 접종률이 70% 이상이라 중증 입원 환자도 예전보다 훨씬 줄어들 것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백신 패스를 도입해 위드 코로나 정책을 펼 것이라 한다. 백신 패스는 백신 접종자, 코로나 확진 후 회복된 사람 등이 해당된다. 백신 패스 미소지자는 PCR 검사서가 필요하다. 

 

 

백신 접종 거부

"그런데 말입니다." 백신은 꼭 맞아야 할까요? 코로나19 백신은 개인의 선택일까요? 아니면 공공의 이익을 위해 의무적으로 맞아야 할까요? 사실 정답은 없다. 우리는 처음 마주한 무시 무시한 바이러스 앞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 

 

미국은 백신 접종을 가장 먼저한 국가다. 하지만 백신 접종률은 50%대에 머물러 있다. 러시아 역시 자체 백신을 개발해 접종을 권고하고 있지만 접종률은 30%대에 불과하다. 각 국가의 지도자들은 백신 접종을 유도하고, 때로는 강제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 

 

백신을 접종하는 이유는 2가지다. 첫 번째 백신에 대한 불신. 백신 접종으로 사망하거나 중증에 이르는 사람도 많다. 국가가 나서서 치료해주고, 보상해주어야 하지만 인과관계가 없다며 미온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물론 모든 사망자, 환자가 백신 때문이라고는 못하겠지만, 적극적인 정책으로 이들을 보호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 안 맞아도 된다는 인식. 사실 젊은 층은 코로나19에 걸려도 무증상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중증이나 사망자는 고령층, 고위험 질병군에서 나온다. 쉽게 말하면 신체 건강한 젊은 사람은 코로나19가 그리 위협적이지 않은 질병이다. 

 

위와 같은 이유로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의 생각이 틀렸을까? 아니, 틀린 게 아니라 다른 거다. 백신은 개인의 선택이고, 국가가 강제할 수 없다. 내 몸에 주입되는 약물을 국가가 강제한다면, 이건 심각한 인권 탄압이다. 

 

 

공익 vs 개인 인권

정부가 할 수 있는건 권고뿐이다. 백신의 안정성을 널리 알리고, 접종의 기회를 늘려주는 게 현재로서는 최선이다. 공공의 이익을 위해 백신을 접종하라고 관여할 수 없다. 최근 회사 내에서 백신 미접종자를 두고 강요와 강제하는 일이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이를 인권 문제로 보고 부당함을 호소하는 직장인들이 많다. 

 

많은 국가에서 의료종사자, 군인, 공무원 등에게 백신을 강제하고 있다. 맞지 않으면 업무에서 배제할거라 엄포를 놓으며 말이다. 공공을 상대로 업무를 보기 때문에 반드시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는 게 요지다. 하지만 의사도 군인도 한 개인이다. 

 

특히 유럽에서는 백신 강제에 대한 반발이 가장 심하다. 자유를 중시하는 유럽인들은 백신 거부권을 두고 정부와 심각한 마찰을 계속하고 있다. 봉건제 국가에서 탈피해 어렵게 얻어낸 자유이기에, 유럽에서 인권 문제는 그 어느 것 보다 위에 있다. 

 

우리나라로 돌아와 보자. 대한민국의 백신 접종률은 오늘 기준 약 55%다. 60~80대 접종률은 90%대에 육박한다. 10월 말이면 무난하게 완전 접종률 70%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남은 30%가 모두 백신 접종 거부자는 아니다. 18세 미만의 청소년, 아동 등이 다수를 차지한다. 정부는 청소년 층의 백신 접종도 권고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백신 접종률은 영국과 싱가포르, 이스라엘의 뒤를 따르고 있다. 위드 코로나 정책을 취하고 있는 국가들이 우리 미래의 모습일 것이다. 위드 코로나 정책으로 일상은 점점 회복되겠지만, 그 안에서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차별을 가하지 않고 함께 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코로나 목감기 차이│지속기간 및 증상 구별이 중요하다

▶코로나 일까? 목감기 일까? 코로나 바이러스가 수년째 우리 일상을 억누르고 있다. 코로나 백신이 개발되고 접종이 시작되면서 잠잠해지나 했더니 이제는 변이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고 있

penguinworld9.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