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KG동부제철은 냉연강판, 각종 표면처리 강판을 생산 및 판매하는 철강 전문기업이다. 국내 최초 냉연강판을 생산한 이래 산업 기초 소재인 철강재를 생산하고 있다.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품질혁신을 통해 자동차, 전자, 건설 등 주요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세계 철강업계 최초로 원료 투입에서 제품 출고까지 전공정 자동화를 구축한 당진공장을 설립하였다. 이후 냉연강판, 석도강판, 칼라강판 등 연간 약 240만 톤 이상의 고품질 표면처리 강판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2019년 KG그룹에 합류하면서 재무구조 개선과 설비투자, 제품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철강부문은 냉연강판, 아연도금강판, 칼라강판, 석도강판, PEB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냉연강판은 용광로, 전로, 열연공정을 거쳐 생산된 Hot Coil 제품에 압하를 가해 얇게 만든 강판으로 자동차, 가전제품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기초 철강재다. 아연도금강판은 냉연강판에 아연을 도금한 것으로 부식에 강하다.

 

칼라강판은 강판에 페인트를 입히거나 인쇄필름을 접착시켜 표면에 색깔 또는 무늬를 입힌 강판이다. 석도강판은 냉연강판에 주석을 도금한 강판으로 금속광택을 내며 가공성 및 내구성이 뛰어나며 인체에 무해하다. PEB(Pre-Engineered Building System) 시스템은 공간계획에서 부재 설계, 제작까지의 전 공정이 일관 설계 프로그램에 의해 수행 관리되는 첨단 철골건축 시스템이다.

 

 

KG동부제철의 판매조직은 국내, 해외, 석판 사업부 및 해외법인과 지사로 이루어져 있다. 국내 판매는 실수요업체에 직접 판매 혹은 대리점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해외 판매는 직수출 및 지역 판매를 병용하고 있다. 해외법인인 KG Dongbu USA Inc. 는 국내에서 생산한 제품을 현지 판매하고 있고, KG Dongbu Thai Steel Co., Ltd는 현지에서 생산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KG동부제철 주가전망 및 배당금

KG동부제철의 배당수익률 0.77%다. KG동부제철은 KG그룹에 합류함에 따라 기존 상호명 동부제철을 KG동부제철로 변경하였다. 새롭게 거듭난 KG동부제철은 표면처리 업계 리더로서 다져온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지속 성장하는 기업을 만들 계획이다.

 

KG동부제철은 채권단이 관리하는 워크아웃 기업이었다. 워크아웃에 돌입한 이후 동부제철·동부인천스틸 패키지딜, 당진 전기로 분리매각 등 다양한 방식의 매각을 시도했지만 모두 실패했다. 인수기업을 찾지 못해 지난 4년간 회사 가치는 점점 하락했다. 

 

그러다 KG그룹과 기업구조혁신펀드가 공동 투자해 마침내 동부제철을 인수하게 되었다. 한국성장금융이 기업구조혁신 펀드를 통해 350억원을 투입했고, KG그룹이 2000억원을 투입해 인수를 마무리했다. KG동부제철은 KG그룹에 인수된 이후 재도약하고 있다.

 

인수 된 이후 11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하여 재무적으로 안정화되고 있다. 또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서 탈피해 부채비율도 개선되었다. 투자자들의 인식도 달라졌다. 관리종목에서 해제된 이후 코스피 200 종목으로 신규 지정되었는데, 철강 종목에서는 KG동부제철이 유일하다. 

 

 

KG동부제철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물적분할을 통한 매각을 추진하던 동부인천스틸(현 KG동부제철 인천공장)을 흡수 합병했다. 합병을 통해 물류비 등에서 불필요한 비용은 연간 70억원 절감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또 적자에 시달리던 강관사업부를 매각하고 건재사업 부분을 독립법인으로 분리해 실적 개선 효과를 내고 있다. 

 

향후 핵심 사업인 철강 판재사업부문에 집중할 계획이다. 당진공장에 655억원을 투자해 연간 30만 5천톤을 생산할 수 있는 컬러강판 생산라인 2기를 신설한다. 더불어 해외시장을 개척해 수출 중심의 판매 구조를 구축하고 연구개발 능력 강화를 위한 철강전문연구소도 열기로 했다.

 

KG동부제철은 인천 중구에 있는 700억원 규모의 토지와 건물을 처분했다. 목적은 펀드 기간 만료에 따른 투자 부동산 처분이다. 더불어 향균 도금강판인 바이오코트를 출시했다. 바이오코트는 은이온을 적용해 살균 및 향균효과를 내며 추가로 바이러스 서식도 억제하는 제품이다.

 

KG동부제철은 중국 장쑤(江蘇)성 공장을 청산하고 국내 복귀를 결정했다. 이미 공장을 보유한 당진아산국가산업단지 고대지구에 3년동안 1550억원을 투자해 새 공장을 짓는다. 신설 공장에선 칼라강판 2기가 추가로 지어지는 등 냉간압연과 도금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철강 관련주: 포스코(POSCO) 주가전망 및 배당금

포스코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 단일 사업장 규모로는 세계 최대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를 운영하고 있다. 계열사는 39개로 포스코강판, 포스코대우, 포스코아이씨티, 포스코켐

penguinworld9.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