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홍준표│윤석열

출생 홍준표 윤석열
생년월일 1954년 12월 5일 1960년 12월 18일
본관 남양 홍씨 파평 윤씨
고향 경상남도 창녕군 남지면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동
현 거주지 서울시 송파구 잠실동
대구 소성구 상동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홍준표는 1954년생, 윤석열은 1960년생으로 나이로 보면 6살 차이가 난다. 홍준표의 본관은 남양 홍 씨로 경상남도 창녕군에서 태어났다. 5남매 중 넷째로 아버지는 소작농이었다. 집안 사정이 어려워 자주 이사를 다녔고, 홍준표는 영양 부실로 키가 작고 왜소했다.

 

윤석열은 서울시 연희동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윤기중 교수는 연세대 응용통계학과 설립 멤버였다. 어머니는 이화여대를 졸업했으며, 이화여대에서 강의를 하다 결혼 후 퇴직했다. 

 

신체조건 홍준표 윤석열
169cm 178cm
몸무게 62kg 90kg(이상)
군대 방위(저체중) 면제(부동시)

홍준표의 키는 169cm, 체중은 62kg이다. 어렷을적 집안이 너무 가난해 영양 부실로 키가 작고 왜소했다. 군대 역시 저체중으로 방위로 전역했다. 현재로 보면 평범한 중년 남성의 체구지만 어렸을 적에는 깡 마른 스타일이었다. 

 

윤석열의 키는 178cm, 체중은 90kg 이상이다. 현재로 봐도 평균 이상의 체구로, 떡대가 딱 벌어진 체형이다. 키에 비해 체중이 과도하지만, 젊었을 때 사진을 보면 살이 찌기 시작한건 나이가 들어서부터 인 것으로 보인다. 부동시로 두 눈의 시력차가 커 군대는 면제받았다. 

 

학력 홍준표 윤석열
초등학교 합천국민학교 대광국민학교
중학교 영남중학교 충암중학교
고등학교 영남고등학교 충암고등학교
대학 고려대 법과대학 서울대 법과대학
서울대 대학원 법학 석사

홍준표는 집안이 너무 가난해 이사를 자주 다녔다. 국민학교(초등학교) 시절 6번이나 전학을 다녔다고 한다. 부모님을 설득해 대구에 위치한 영남중학교에 진학해고, 누나 집에 머물면서 공장일을 병행했다. 공부를 잘했지만 명문 경북고등학교가 아닌 영남고등학교로 진학했다. 이유는 장학금 때문이었다. 

 

경북대 의과대학에 진학하려 했으나 실습비용이 없어 아버지의 권유로 육군사관학교에 지원해 합격했다. 하지만 아버지가 무시당하고 억울한 누명을 쓰는걸 보고는 검사가 되기로 마음먹었다. 그래서 고려대학교 법과대학에 진학했다. 대학 때 박정희 유신반대 학생운동을 주도해 중앙정보부에 끌려가 고문을 당한적이 있다.

 

윤석열은 대광초등학교를 졸업 후 중랑중학교 2학년 때 전학해 충암중학교를 졸업했다. 충암고등학교 졸업 후 서울대 법과대학에 입학했다. 대학시절 모의재판에서 전두환에게 사형을 구형해 강릉으로 피신한 적이 있다. 

 

 

가족관계 홍준표 윤석열
부인 이순삼(1955년생) 김건희(1972년생)
부인 학력 군산여자상업고등학교 경기대 회화학과
숙명여대 미술교육 석사
국민대 디지털콘텐츠디자인 박사
부인 직업 前은행원 코바나컨텐츠(기업인)
자녀 2남 없음

홍준표의 부인 이순삼 씨는 고등학교 졸업 후 국민은행에서 일하던 은행원이었다. 홍준표가 대학교 앞 국민은행 지점에 방문해 이순삼 씨를 보고 첫눈에 반했다고 한다. 홍준표는 데이트 신청을 했고, 이순삼 씨도 받아들여 이후 관계가 발전되어 결혼해 슬하에 2남을 두고 있다. 

 

윤석열의 부인 김건희 씨의 본명은 김명신이었지만 개명했다. 두 사람의 인연을 두고 스님, 기업인 회장의 소개 등의 설이 있다. 아무튼 윤석열은 52세가 돼서야 김건희 씨와 결혼했다. 윤석열은 검찰총장 시절 공개한 재산이 검찰 1위 수준이었는데, 김건희 씨가 주식과 사업체를 운영하며 불린 재산이라고 한다.

 

약력 홍준표 윤석열
소속정당 국민의힘 국민의힘
법조계 제24회 사법시험 합격 제33회 사법시험 합격
제14기 사법연수원 수료 제23기 사법연수원 수료
지방검찰청 검사
법무부 특수법령과 검사
국제범죄수사지도관
지방검찰청 검사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검찰연구관
대전지방검찰청 논산지청장
대검찰청 중수과장
서울지방검찰청 검사장
제43대 검찰총장
정치 제15, 16, 17, 18, 21대 국회의원
제 35, 36대 경상남도지사
국민의힘 입당

홍준표는 대학 졸업 후 사법시험에 도전했지만 번번히 낙방했다. 이때 부인 이순삼 씨를 만나 결혼을 했고, 방위로 군 복무를 마쳤다. 군 복무 후 다시 도전하여 1982년 제24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홍준표의 사법연수원(14기) 동기로는 추미애, 주호영, 채동욱, 김진태 등이 있다. 

 

검사 홍준표는 권력형 비리에 도전했다가 아웃사이더로 낙인이 찍혔다. 하지만 홍준표는 주저하지 않고 정치, 조폭 등의 범죄를 성역없이 수사했다. 이때 본인과 가족들에게 협박하는 이들이 많아 안전과 생존을 위해 정치 입문을 선택했다고 한다. 검사 시절 홍준표는 드라마 <모래시계>의 실제 주인공으로 유명세를 탔다.

 

 

김영삼의 권유로 정치에 입문했고, 제15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송파 갑으로 출마해 당선되었다. 5번의 국회의원, 2번의 경남도지사를 비롯해 당 대표, 대선후보 등 굵직 굵직한 정치 이력을 갖고 있다. 

 

윤석열은 9번의 도전 끝에 1991년 제33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사볍연수원(제23기) 동기로는 주광덕, 박범계, 강용석, 조윤선 등이 있다. 검사 생활을 시작해 춘천, 수원,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등에서 근무했다. 2003년에는 참여정부의 안희정과 강금원을 구속수사했고, 2006년에는 정몽구 회장을 구속시켰다.

 

이명박 정부 시절 BBK 특검에 참여했고, 박근혜 정부시절에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게 공직선거법 위반과 국가정보원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징역 4년과 자격정지 4년을 구형했다. 2014년 대구고등검찰청 검사로 좌천되었지만, 2016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수사팀장으로 지명되었다. 

 

2017년에는 뇌뭉공여 등의 혐의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구속했다. 이후 문재인 대통령에 의해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승진했고, 2019년 검찰총장까지 올랐다. 하지만 조국 수사, 문재인 정부 수사 등으로 여당 및 정부와 대립하다 검찰총장을 사퇴하고, 국민의힘에 입당에 정계에 입문했다. 

 

 

나이로 보는 역대 대통령│취임│퇴임│사망

▶나이는 만 나이로 계산 ▶존칭 생략 취임순서 우리나라 대통령은 19대까지 선출되었다. 현재는 단임제, 즉 한 번밖에 대통령을 할 수 없지만, 과거에는 연임과 재임이 정치상황에 따라 가능했

penguinworld9.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