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코로나19 검사가 가능한 병원 찾기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려면 먼저 검사가 가능한 병원에 가야 한다. 코로나19 선별 진료소를 운영하는 병원을 확인하고, 전화 후 방문하는 것이 좋다. 보통 지역 내 보건소 또는 종합병원, 대학병원 등에서 코로나19 검사가 가능하다. 지역 보건소에 연락하면 자세하게 설명해 준다. 선별 진료소 찾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2020/02/20 - [이슈]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선별 진료소(검사 병원) 찾는 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선별진료소(검사 병원) 찾는법

보건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의 의료기관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선별 진료소를 운영하고 있다. 선별 진료소는 응급실 외부 또는 의료기관과 분리된 별도의 진료시설로 감�

penguinworld9.tistory.com

코로나19 검사를 받는데 예약은 특별히 필요 없으나, 선별진료소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꼭 전화 후 방문하는게 좋다. 코로나19 검사를 받기에 앞서 확인해야 할 것은 코로나19 검사가능 날짜, 시간, 비용, 결과통보일 등이다. 대부분의 선별진료소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나는 먼저 지역 보건소에 연락해 코로나19 검사 가능 날짜, 시간, 비용을 문의했다. 보건소에서는 따로 예약은 필요없고 9~6시 사이에 오면 검사가 가능하다고 했다. 하지만 코로나19 검사 후 결과를 통보받기까지 1~2일 정도 걸린다 하여, 다른 병원을 알아봤다. 결과가 나오기까지 자가격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좀 들더라도 최대한 빨리 결과를 확인하고 싶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지만 보통 오후 2시 이전에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면 당일 저녁에 결과를 통보받을 수 있다. 그러니 지역 보건소에 연락하여 코로나19 검사가 가능한 병원을 문의하고, 어디가 가장 빠르고 저렴한지 상담 받는게 좋다. 보건소에서도 코로나19 검사를 하지만 대학병원보다 결과통보가 늦다.

 

왜냐하면 채취 한 코로나19 검체를 대학병원이나 큰 병원으로 이송하고 그 후에 결과를 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학병원과 같은 큰 병원은 자체검사 및 분석, 결과통보를 한 기관에서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검사에서 결과확인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코로나19 검사비용과 시간

코로나19 검사 비용은 본인의 상황이나 정부 정책에 따라 다르다. 가령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했거나, 요즘 이슈가 되는 이태원 등을 방문했다면 무료로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지역 보건소는 무료지만, 대학병원은 따로 진료비가 2~3만원 정도 추가 된다. 코로나19 검사 비용은 아래 글을 참고 하면 된다.

 

2020/02/13 - [이슈]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 검사 방법과 비용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 검사 방법과 비용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가 의심되어, 병원을 찾는 경우 검사 비용과 방법은 어떻게 될까? 자부담일까 아니면 나라에서 지원해 줄까? 결론적으로 중국에 다녀온 경력이 있거나, 확진 혹��

penguinworld9.tistory.com

결과적으로 나는 지역 내 대학병원을 이용했다. 그 이유는 오후 2시 이전에 코로나19 검사를 하면 당일 오후 6시에 결과를 받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학병원은 코로나19 검사비용 외에 진료비가 추가로 들지만 검사 결과를 기다리는 초조함과 출근도 할 수 없어, 돈보다는 시간을 절약하기로 결정했다.

코로나19 검사절차

코로나19 검사 병원을 결정했다면 운영시간에 맞게 방문하면 된다. 나는 전화로 문의 했을 때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오후 2시 이전에 오면 당일에 결과를 받을 수 있다고 안내 받았다. 그래서 오후 2시이전 아무때나 오라고 해서 12시 30분에 갔다. 그런데 1시 30분까지 점심시간이라고...그래서 1시간을 더 기다렸다. 그러니 점심시간이 몇시인지 점심시간에도 검사가 가능한지 꼭 확인하자. 두번 묻자. 

 

 

 

 

병원에 도착하면 정문에 직원들이 있으니 코로나19 검사받으러 왔다고 말하자. 그러면 근처에 있는 선별 진료소로 안내해 줄 것이다. 컨테이너 박스나 천막으로 만들어진 임시 공간이라 찾기 어렵지 않다. 선별진료소에서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을 작성하고 검사를 기다리면 된다.

 

다음으로 체온을 측정하고, 의사와 간단한 상담을 한다. 어떤 증상이 있는지, 어디에 다녀왔는지 등을 묻는다. 참고로 직업 등 개인 신상에 대해서는 묻지 않았다. 의사와 간단한 상담이 끝나면 진료비를 결제하고(카드 가능) 검사를 기다리면 된다. 

코로나19 검사방법은 위와 같은 길다란 면봉을 목과 코에 넣어 검체를 채취한다. 목은 별로 아프지 않은데, 코는 꽤 깊숙히 넣어 아프다. 진짜 아프다. 코가 아리다. 간호사 말로는 검사 후 피가 조금 묻어나올 수 도 있으나 걱정 말라고 했다. 이게 끝이다. 일반적인 코로나19 검사는 정말 간단하다.

 

병원에 도착하여 상담받고 검사하는데 까지 30분이 채 안 걸린다. 물론 기다리는 사람이 많으면 시간은 더 걸릴 수 있다. 하지만 검사 자체는 간단하니 사람이 없는 시간대에 가면 금방 하고 나올 수 있다. 난 아슬아슬하게 2시 이전에 검사가 끝나 당일 6시에 결과를 받을 수 있다고 안내받았다.

코로나19 검사 결과확인

나는 오후 2시 이전에 아슬아슬하게 코로나19 검사를 끝냈다. 그리고 집에서 초조해하며 기다리는데 예상보다 일찍 결과가 나왔다. 직원이 오후 6시 정도에 문자로 통보한다고 했지만, 무려 오후 5시 34분에 결과가 나왔다. 결과적으로 난 코로나19 음성이라 메세지도 간결했다. 참고로 코로나19 양성이면 확진자라는 뜻이다. 코로나19 양성이면 메세지는 물론 전화, 직원 방문 등이 이루어질 것이다.

 

 

 

 

정리하면 오후 1시 30분에 코로나19 검사를 시작해 30분정도 걸렸다. 검사는 신분확인, 상담, 검사가 끝이다. 검사결과는 당일 저녁즈음에 받았고 음성 판정을 받아 다시 일상으로 돌아왔다. 코로나19 검사 비용은 대학병원을 선택해 진료비가 추가되어 2만원이 더 나왔다. 검사비용도 병원마다 다를 수 있으니 꼭 문의하는게 좋다.

 

코로나19 검사는 생각보다 간단하고 어렵지 않다. 코에 긴 면봉을 넣는게 좀 아프긴 하지만 따끔한 주사를 맞는 정도다. 혹시 본인이 코로나19와 유사한 증상이 있거나, 확진자와 접촉했거나, 확진자가 방문했던 곳을 다녀왔거나, 이태원이나 홍대에 방문했다면 꼭 코로나19 검사를 받자.

 

특히 요즘 이슈가 되는 이태원은 클럽 및 주점 외에도 단순 방문자 역시 코로나19 검사비용이 무료다. 나는 아니겠지 하며 초조해하다 질병관리본부의 전화를 받을 수 있으니 미리미리 검사받는게 좋다. 나중에 통화기록, 카드, CCTV로 이태원 방문이 확인될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도 있으니 꼭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020/05/20 - [지식창고] - 코로나19 이후 해외·국내여행은 어떨까?

2020/03/24 - [지식창고] - 코로나19가 바꾸어 놓은 우리의 일상, 주식 그리고 경제

2020/03/10 - [이슈] - 전 세계 코로나19 검사비용 비교 <한국·중국·일본·미국>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