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Penguin

반응형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 북한대응

북한은 중국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이 발생하자, 1월 22일 중국-북한 간 국경을 일시 폐쇄했다. 그리고 외국인 관광객은 물론, 외국에 있는 북한 사람의 입국도 금지 시켰다. 자국민의 입국 금지는 국제법상 불법이지만, 북한은 이를 강행했다.

 

의료시설과 의약품이 부족한 북한은 전염병 통제가 힘들어, 국경 폐쇄라는 초강수를 둘 수밖에 없었다. 또한 1월 30일, 남북한 연락사무소인 개성남북사무소도 잠정 중단하였다. 이어 31일에는 북한과 중국을 잇는 모든 항공과 열차 노선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2월 1일에는 평양과 블라디보스토크를 잇는 항공편을 중단했다.

 

김정은은 시진핑에게 위문 서한을 보냈으며, 중국에 지원금을 전달했다. 송은범 북한 보건성 국장은 북한 내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북한이 공식적으로 발병 여부를 발표한 첫 사례다. 다만 열이 있거나, 의심 증상을 보이는 환자는 다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있을까?

2월 7일 중앙일보는 보도를 통해, 북한에서 첫번째 확진자가 나왔다고 알렸다. 중국을 다녀온 평양거주 여성으로, 이 여성과 접촉한 사람들을 격리 중이라 전했다. 하지만 여성의 구체적인 신원과 발병 및 판정 시점은 보도되지 않았다. 하지만 북한은 이를 부정하고 있고, WHO에서도 공식 인정되지 않고 있다.

 

북한 당국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방지하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국가계획위원회가 전염병을 통제하는 총괄 기관 역할을 하며, 인민의 생명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방역 사업에 앞장서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비상방역지휘부를 조직해 움직이고 있다.

 

 

가뜩이나 대북 제재로 경제가 어려운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병 한다면, 파국에 이를 수 있는 위험을 자각했기 때문이다. 북한은 정무원(공무원)들의 국경지역에 대한 출장을 제한하고, 이동도 엄격이 통제하고 있다. 모든 정무원들과 종업원들은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하는 한편, 의심 증상이 있는 사람은 즉각적으로 파악하여, 대비하도록 조치하고 있다. 

 

한편 일부 매체에서는 "북한에 이미 확진자들이 여러 명 있다"고 보도했다. 데일리NK는 2월 7일 신의주와 의주군에서 고열로 병원을 찾은 사람들이 갑자기 사망하는 사례가 있다고 전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의심되지만, 북한 당국은 빠르게 시신을 수습하고, 정보를 통제하고 있고 밝혔다.

 

평양에서 확진자가 나왔다는 설도 돌고 있다. 중국을 다녀온 중국 여성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으며, 접촉자들을 모두 격리 중이라 한다. 또 인민군 훈련과 대규모 공사 등이 전면 중단됐다. 2.8건군절 열병식도 열리지 않았다. 이 행사가 연기된 것 역시 감염병에 대한 우려로 파악되고 있다.

 

계속되는 의구심, 진실은 북한만이 안다

외신 및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평안도와 강원도에만 약 7000여명의 자택격리자가 있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김정은이 직접 노동당 정치국 확대화의를 주재하며 코로나19 차단 대책을 지시했지만, 북한 내 코로나19 발병설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코로나19 의학적 감시 대상자들이 평안도에 2420명, 강원도에 1500명 등 총 3900명이 있다고 밝혔다. 여기에 앞서 조선중앙방송은 평안북도에 3000여명의 의학적 감시 대상자가 있다고 보도해, 최소 7000여명의 의심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은 지금까지 코로나19 확진자가 없다고 선전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진위 여부를 의심하고 있다. 북한의 열악한 보건 체계를 볼 때 실제 확진자가 발생해도 검진 조차 못하는 상황일 수 있다. 또 평양을 제외하면 제대로 된 의료시설을 갖춘 지역이 없기 때문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더라도 인지조차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현재 북한은 코로나19를 대비해 모든 국경을 폐쇄하고 있다. 이 조치로 북한 경제에 막대한 타격이 발생하고 있다. 

 

2020/02/07 - [이슈] - 중국 우한폐렴(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및 정부 대응현황

 

중국 우한폐렴(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및 정부 대응현황

중국에서 발생 한 우한폐렴(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진자가 3만명을 넘어섰다. 사망자도 600여명으로 늘어, 중국 전역이 초 비상이다. 중국 우한에서 발병 된 우한폐렴은 야생동물로 부터 옮겨진, 바이러스에 의해..

penguinworld9.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